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죽음 도사리는데 '혼자 근무'…야근 중 숨진 비정규직

"죽지만 않게 해달라고, 또 동료 잃었다" 눈물의 호소

<앵커>

지금 보고 계신 것은 문재인 대통령과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고 싶다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올린 사진입니다. 비정규직의 설움을 대통령에게 전하고 싶다면서 이렇게 한 명씩 글을 쓰고 직접 사진도 올린 것인데 여기에 함께 했던 한 청년이 어제(11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새벽에 발전소에서 혼자 일하다 사고를 당했는데 다섯 시간 뒤에야 동료에게 발견됐습니다. 올해 스물넷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지 석 달 만이었습니다.

먼저 정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태안 화력발전소 안에 석탄을 나르는 기다란 컨베이어 벨트가 있습니다.

어제 새벽에 숨진 24살 김용균 씨는 이 캄캄한 곳에서 벨트가 잘 돌아가는지 순찰하면서 청소하는 일까지 했습니다.

[故 김용균 씨 비정규직 동료 : (청소하려면) 상체가 (컨베이어 벨트 시설에) 좀 들어가야 되지 않습니까. 보이다시피 그렇게밖에 구조가 안 되어 있잖아요. 확인하려면 천상 머리를 좀 넣든 멀리서 보든 손을 넣어서 봐야 됩니다.]

발전소의 정비 하청 업체인 한국 발전기술이 현장에 내려보낸 지시서입니다.

운전원들에게 벨트 구석구석에 낀 석탄 찌꺼기 등을 제거하라고 적혀 있습니다.

근무 인원은 단 1명. 벨트에 끼이는 위험천만한 상황에서도 도와주거나 벨트 가동을 멈춰 줄 동료가 없는 겁니다.

노조원들이 2인 1조로 근무하게 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故 김용균 씨 비정규직 동료 : (안전장치) 그걸 만든 이유가 뭐겠습니까. (2인 1 조로) 옆에 누군가 동료가 문제가 생겼을 때 세우라는 거예요.]

이 발전소의 하청 업체 노동자 참사는 거의 해마다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곳 태안 화력발전소에서는 지난 8년 동안 외주업체 노동자 12명이 사고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또 태안 발전소 운영사인 서부발전 등 5개 발전사에서 산재로 목숨을 잃은 40명 중에 90%가 넘는 37명이 하청 노동자였습니다.

[이태성/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 정규직 안 해도 좋다, 더 이상 죽지만 않게 해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오늘 또 동료를 잃었습니다. 더 이상 제 옆에서 죽는 동료의 모습을 보고 싶지 않습니다.]

한국 발전기술이 직원들 입막음에 나섰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박준선/공공운수노조 조직국장 : (현장에서) 어떤 일이 있었냐, 회사에서 이런 거 얘기하면 얘기하지 말라. 그런 시도들이 좀 있었던 것으로 보이고요.]

고용노동부는 사건 축소 의혹과 함께 김 씨의 시신이 5시간 넘게 방치된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특별 감독에 착수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성일, 영상편집 : 이승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