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주] '렌터카 총량제' 시행 3개월…업계 반발에 지지부진

<앵커>

제주에서는 렌터카 총량을 줄이기 위한 제도가 지난 9월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계획만큼 감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고 업계 반발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 이효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제주자치도가 렌터카 총량제로 줄이려는 렌터카 수는 7천 대.

절반인 3천5백 대는 올해까지, 나머지는 내년 6월까지 업체 자율에 맡겨 줄이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운행제한 명령까지 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감차 된 렌터카는 3백30여 대로 목표치의 10%도 채 되지 않습니다.

렌터카 업계에서는 당연한 결과라고 반발합니다.

1년 안에 업체별로 많게는 30%까지 차량 수를 줄이려면, 업력이 짧은 업체는 새 차를 팔 수밖에 없는 데다 차량과 함께 줄어들 종업원에 대한 대책은 전혀 없었다는 겁니다.

특히 제주자치도가 감차 대상 규모를 정할 땐 전기차를 넣어서 계산해 놓고 정작 전기차는 감차를 받아주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게다가 렌터카 증차를 막은 뒤로 업체 간 웃돈을 줘가며 인수합병을 부추기는 부작용이 이어지고 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진영한/렌터카 업체 대표 : 업계에서는 불만이 많죠. 자율 감차가 아닌 강제 감차로 보고 있습니다. 33개 업체가 동의는 했고, 26개 업체가 대형 로펌을 통해 행정소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유재산인 만큼 제재에는 조심스럽겠지만, 렌터카 감축 계획은 예정대로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업체에서는 렌터카 총량제에 참여하지 않는 업체를 비난하고 나서면서 렌터카 총량제를 둘러싼 업계 안팎의 파열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