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공권 따내려고 '현금 뿌리기'…경찰 "로비자금만 43억"

건설사 측 "홍보대행업체가 한 일"…혐의 전면 부인

<앵커>

지난해 서울 강남 재건축 아파트를 누가 지을지를 놓고 대형 건설사들끼리 치열한 경쟁을 벌였었는데 그때 저희가 건설사를 취재했던 내용 한번 먼저 들어보시겠습니다.

[(이사비 7천만 원 지원은) 법적으로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실 오늘 갖다 드리려고 했는데 아직 시공사가 선정이 안 돼서 드릴 수가 없어요 (하하하)]

이렇게 건설사들이 시공권 따내려고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뿌린다는 고발이 이어지자 경찰이 나섰는데 그 수사 결과 현금 주는 건 물론이고 비싼 호텔에 재워주고, 여행 보내주고 이렇게 건설사들이 로비에 쓴 돈만 40억 원이 넘었습니다.

먼저 정다은 기자입니다.

<기자>

재건축 조합원들과 바닷가재 식당에서 식사하고 일정을 짜서 여행도 보내줍니다.

과일을 살 때는 반드시 조합원 대의원 과일가게를 이용하라고 지시하기도 합니다.

대형 건설사와 홍보대행업체 사이에 오간 SNS 대화 내용입니다.

경찰은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거액의 금품을 뿌린 혐의로 현대와 롯데, 대우건설 등 대형 건설사 3곳을 적발했습니다.

서울 반포와 잠실의 재건축 조합원들이 대상이었습니다.

입찰제안서가 저장돼 있다며 태블릿 PC를 건넨 뒤 돌려받지 않는가 하면 조합원 신발장에 선물을 두고 오거나 아파트 주차장에서까지 현금을 주는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금품을 건넸다고 경찰은 밝혔습니다.

경찰은 이런 로비자금으로 마련한 금액이 43억 원어치에 이른다며 건설사 임직원과 홍보대행업체 대표, 조합원 등 3백34명을 검찰에 넘겼습니다.

[안동현/서울청 지능범죄수사대 지능1계장 : 불법적으로 사용된 금액들이 모두 사업비에 포함됨으로써 분양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 집값 상승 요인으로 작용….]

건설사 측은 홍보대행업체가 알아서 한 일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경찰은 그러나 홍보대행업체 직원들이 건설사 명함을 사용했고 조합원 성향과 금품 제공 내역을 매일 건설사에 보고한 만큼 건설사들의 조직적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결론냈습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