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선거제 개혁' 농성 계속…설득에도 '입장 차만 확인'

<앵커> 

선거제 개혁을 외면했다며 야 3당은 오늘(10일)로 닷새째 국회 농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농성장을 방문해서 거듭 설득에 나섰지만,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습니다. 

첫 소식 김정인 기자입니다.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닷새째 단식 농성 중인 국회 로텐더홀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방문했습니다. 

손학교 대표가 민주당과 한국당이 손잡고 예산안을 통과시킨 건 야합이라고 지적하면서 가벼운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야합을 해서 (예산안) 통과시키고 그게 선거제도 개혁은 '우리는 없다' 이런 거 아녜요)?]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아이, 국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인데 빨리 통과시켜야지.]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아이고, 빨리 통과시키긴.]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그걸 야합이라고 얘기하면 어떡해요?]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야합이지, 야합이지. 아, 더불어민주당이 어떻게 집권했는데!]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농성장을 방문해 단식 중단을 요청하면서 국회 정개특위를 통해 선거제 개편을 논의하자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오늘 취임 100일을 맞은 손 대표는 기자 간담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중심으로 한 선거제 개혁을 다시 한번 촉구했습니다. 

야 3당 원내대표들은 조금 전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선거제 개편 추진에 대한 협조와 함께 임시국회를 소집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민주당, 한국당과 야 3당과의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면서 사법개혁 문제와 유치원 3법 처리 등 현안들에 대한 해법이 나오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