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SBS LIVE] 홍남기·김상환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김도균 기자 getset@sbs.co.kr

작성 2018.12.04 09:59 수정 2018.12.04 14:13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SBS LIVE] 홍남기·김상환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오늘(4일) 국회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각각 열립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고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특히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 인상 등 정부 정책에 대한 홍 후보자의 입장과 추진 능력 등에 대한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투톱'으로 지휘한 경제정책을 홍 후보자가 '원톱' 체제로 끌고 갈 것이 예고된 만큼, 홍 후보자가 얼마나 '소신껏' 정책을 펼 자질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추궁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또 대학원에 다닐 때 현역병 입영 판정을 받았던 홍 후보자가 행정고시 합격으로 공무원이 된 뒤 만성간염으로 병역을 면제받은 것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엽니다. 김 후보자에 대해서는 도덕성 검증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가 과거 아파트를 사고팔 때 다운계약서를 수차례 작성한 데 이어 취득세도 탈루한 정황을 들어 도덕성에 결함이 있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현재 공군에서 복무 중인 김 후보자의 아들이 잦은 휴가와 외출·외박 등 특혜를 누리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김 후보자는 국회에 제출한 서면답변서에서 다운계약서 작성은 일부 사실이라고 인정했으나 탈세,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한 바 있습니다.

또 법원행정처 폐지를 핵심으로 하는 사법개혁 방안에 대해서도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예상됩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되는 청문회의 모습을 SBS에서 생중계로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