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현 정부와 등 돌리는 중"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현 정부와 등 돌리는 중"
김명환 민주노총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노총이 서로 등을 돌리고 있는 중"이라면서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가 되도록 목소리를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명환 위원장은 오늘(23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 출범에 천7백만 촛불이 있었고, 거기에 민주노총이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임했다는 자부심이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밝혔습니다.

청와대와 여야 주요 정당이 합의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방침에 대해서는 노동자의 건강이 나빠질 뿐 아니라 실질임금도 삭감될 수밖에 없고, 이렇게 사용자들에게만 유리한 제도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대화는 해나가겠지만, 이런 노동계의 뜻을 무시하고 국회가 관련 법안을 처리한다면 노동계와 정부, 집권여당과의 관계는 나빠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어제 청와대에서 첫 회의를 한 이른바 경사노위 참여 문제는 두 달 뒤 대의원 대회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을 확대하는 법안이 그전에 국회에서 통과될 경우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참가가 어려울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김명환 위원장은 고임금 노동자들이 있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그들이 사용자 측을 완전하게 제압해서 권리를 누리고 있다는 뜻의 귀족노조라는 표현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