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10억 엔, 우리 뜻에 반하게 쓰여선 안 돼"…강력 반발

<앵커>

일본 정부는 국제적인 약속을 들먹이면서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준 10억 엔도 돌려받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도쿄 최호원 특파원입니다.

<기자>

아베 총리는 우선 한일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었다며 거듭 이행을 촉구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국제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국가와 국가 간의 관계는 성립할 수 없습니다.]

일본 외무성도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를 외무성 청사로 불러 강하게 항의했습니다. 지난달 30일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이후 3주 만에 또다시 부른 것입니다.

고노 외무장관은 10억 엔은 한국에 준 것이니 합의대로 써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고노 다로/일본 외무장관 : 돈은 한일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가 낸 것인 만큼 합의 이행을 위해 쓰여야 합니다.]

또 10억 엔이 일본 정부의 뜻에 반하게 쓰여서도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오는 29일 미쓰비시 중공업 강제징용 배상 소송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판결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신일철주금에 이어서 또다시 배상판결이 나올 경우 일본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우리 국무총리실 산하의 민간 합동위원회가 판결에 따른 후속 조치를 마련할 예정인데, 이 내용에 따라서 향후 일본의 대응 강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