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하태경, '고용 세습 리스트' 공개…민노총 "악의적"

<앵커>

이렇게 오늘(21일) 여야가 채용 비리 국정조사에 합의하는 사이 국회에서 새로운 민간기업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민주노총 산하 한 중견기업 노조가 고용을 대물림했다는 문건이 공개된 건데 민주노총은 악의적 주장이라고 반응했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공개한 올 6월 울산지역의 한 회사 소식지입니다.

신규인원 채용 관련 노동조합 집행부의 요구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조합원 자녀 우선채용, 12명 중 10명을 뽑아야 한다고 돼 있고 자녀 입사를 희망하는 조합원 이름까지 나와 있습니다.

노조가 회사에 고용 우선순위를 퇴직 3년 앞둔 조합원 자녀, 4년 앞둔 자녀, 친인척, 지인 순으로 제시했다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 의원은 2011년부터 13년, 또 올해 초 이런 방식으로 총 40여 명이 입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태경/바른미래당 의원 : 저는 이 명단을 노조가 요구한 고용세습 화이트리스트라고 부르는 겁니다. 정부는 민주노총 고용세습 구체적인 명단이 나왔기 때문에 민노총 가맹노조를 전수조사 해야 합니다.]

회사 측은 '올해 채용에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했지만, 노조 요구대로 하지 않고 투명하게 채용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2011년부터 2013년 일은 확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해당 노조는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측은 하 의원의 주장이 악의적이라며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조합원 자녀 고용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고용노동부는 이 회사의 단체 협약을 점검한 결과 퇴직 직원 자녀 우선 채용 조항이 있어 시정 조치를 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설치환,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