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해치유재단 없앤다…'위안부 합의 10억 엔' 처리 과제로

<앵커>

정부가 지난 2015년 한일 합의로 만들어진 화해 치유재단의 해산을 추진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피해 당사자들의 동의 없이 졸속으로 만들어졌다는 비판이 끊이질 않았는데 출범 3년 만에 해체의 길을 걷게 됐습니다.

김광현 기자입니다.

<기자>

여성가족부는 그동안 논란이 돼 온 화해 치유재단의 해산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법적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현재 57억 원 정도인 재단 잔여 기금에 대해서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와 관련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합리적인 처리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 엔을 돌려주는 방안 등은 우리 외교부와 일본 정부와의 협의를 거쳐 결정할 방침입니다.

화해 치유재단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12월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이듬해 7월 일본 정부 출연금 10억 엔으로 출범했습니다.

당시 위안부 피해자의 동의를 받지 않고 만들어져 비판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김복동/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난 9월 3일) : 위로금이라 하는 거는 1천억 원을 줘도 우리는 받을 수가 없다. 하루라도 빨리 재단을 철거하고…]

그리고 지난 9월 26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재단을 존립시키기 어렵다는 입장을 설명한 이후 여성가족부와 외교부가 해산 문제를 논의해왔습니다.

정부가 오늘 화해 치유재단 해산을 공식화하면서 지난달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얼어붙은 한일관계는 더욱 경색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