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스모그와의 전쟁'에 팔라듐 가격 고공행진

중국 '스모그와의 전쟁'에 팔라듐 가격 고공행진
중국이 '스모그 배출 줄이기'에 나서면서 팔라듐의 가격이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뉴욕시장에서 12월물 팔라듐 가격은 전주대비 5.2% 상승한 온스당 1,154.60달러에 거래를 마치며 전날에 이어 이틀째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팔라듐의 가격은 올해 9% 가까이 오르며 주요 금속 중 최고 성적을 냈습니다.

팔라듐이 올해 금속 시장의 최강자로 등극하면서 투자자들은 공급 부족에 따른 가격 급등이 이제 막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백금에서 추출되는 산업용 금속인 팔라듐은 주로 휘발유 자동차 배기가스의 유해성분을 처리하는 매연 감축 촉매로 쓰입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CPM그룹은 팔라듐 수요의 70%가량이 자동차 산업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이 최근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캠페인 강도를 높이면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촉매 변환 장치에 더 많은 팔라듐을 찾고 있습니다.

팔라듐의 수요-공급 불균형으로 씨티그룹 등은 앞으로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헤지펀드들도 지난 3월 초 이후 시작된 상승장이 더 장기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팔라듐은 자매금속인 백금과 마찬가지로 생산지가 매우 한정돼 있는데, 러시아와 남아프리카에서 전 세계 공급량의 약 4분의 3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