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신속 대응 나선 靑 "北, 미사일 기지 폐기 약속한 적 없다"

<앵커>

청와대는 이런 미국 쪽 소식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반박을 했습니다. 청와대 연결해보죠.

정유미 기자. (네, 청와대입니다.) 오늘(13일) 청와대가 이 문제에 대해서 설명한 내용 먼저 정리해주시죠.

<기자>

문 대통령 싱가포르 출국을 불과 1시간 반 앞두고 순방에 동행하는 대변인이 급히 직접 브리핑을 했습니다. 조금 이례적이었습니다.

북미대화에 대한 미국, 또 국내 여론이 더 나빠지기 전에 시급히 대응하려 했던 것 같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북한이 미사일 기지를 폐기하겠다고 약속한 적이 없다, 그런 의무 조항을 담은 협정이나 협상 맺은 적이 없으니, 뉴욕타임스 기사처럼 북한이 기만했다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이런 미사일 기지가 있다는 것 자체가 북미대화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사실 확인을 해 보아야 할 게 미사일 기지를 북한이 부술 의무가 없다라는 말은 맞는 이야기인가요.

<기자>

나중에 협상이 잘 되면 결국 폐기하겠지만 현 상황에서 북한이 그런 약속한 적 없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논란이 된 것은 굳이 청와대 대변인이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이런 얘기를 길게 할 필요가 있었냐는 겁니다.

또 우리가 이미 알고 있었다 하더라도 현실적인 위협이란 점을 간과하는 듯했다, 이런 비판도 나왔습니다.

그런 지적이 브리핑에서도 나왔는데, 김의겸 대변인은 자칫 오해를 부를 수 있는 내용이고 북미대화 개최를 저해할 수 있어서 얘기하는 거라고 했습니다.

실제 브리핑에서도 비슷한 질문이 있었는데, 김의겸 대변인은 자칫 오해를 부를 수 있는 내용이고 북미대화 개최를 저해할 수 있어서 얘기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미국 중간선거 이후에 특히 북미 대화를 방해하려는 조직적인 움직임이 있고 이번 CSIS 보고서도 그 일환으로 매우 악의적이라는 청와대의 판단이 깔린 것 같습니다.

북미대화 재개를 간절히 원해서 한 말이라지만 그래도 정무적 판단은 부족했다는 의견이 청와대 내에서도 나왔습니다. 

(영상취재 : 서진호, 영상편집 : 이승희, 현장진행 : 전경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