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북 'GP 20곳 철거' 이달 마무리…추가 철수도 논의

<앵커>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감시초소, GP 철거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우선 시범적으로 20곳을 철거하는데, 다른 초소들도 올해 안에 철수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최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감시초소의 콘크리트벽이 허물어지고, 역할을 다한 철조망 잔해들은 바닥에 쌓였습니다.

주변 정리를 마치고, 어제(12일)부터 본격적인 건물 해체가 시작됐습니다.

대상은 남북이 시범철수에 합의한 감시초소 22곳 가운데, 보존하기로 한 1곳씩을 제외하고 모두 20곳입니다.

남측은 굴착기 20여 대와 인원 100여 명을 동원했습니다.

육군 관계자는 "어제 오전부터 북측이 GP를 철거하는 모습이 관측됐다"고 전했습니다.

시범철수 감시초소 20곳의 철거는 이번 달 안에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나머지 약 200곳으로 알려진 감시초소에 대한 추가 철수 논의도 곧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북측과 GP 추가 철수에 대해 협의하기로 했다"며 "이르면 올해 안에 논의를 시작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JSA에서는 어제에 이어 오늘까지 CCTV와 같은 감시장비 운영에 대한 남북, 유엔사의 3자 공동 현장 검증이 이뤄집니다.

현장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감시장비를 조정하고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신규 설치까지 마무리하고 나면, JSA 비무장화는 종료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