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비소, 3일 내 배출" 보건당국 발표에도…여전히 불안

<앵커>

비소가 검출된 일본산 BCG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계속되자 보건 당국이 위험한 수준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습니다.

대체 백신은 충분한지에 대한 우려도 큰데, 배준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비소가 검출된 경피용 BCG 백신에 대한 불안과 논란이 끊이지 않자 보건당국이 다시 한번 진화에 나섰습니다.

비소 검출량이 국제 기준치의 1/38로 미량인 데다 평생 한 번만 맞기 때문에 염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겁니다.

또, 비소는 대부분 72시간 안에 소변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부모들은 안심하지 못합니다.

[허지혜/서울 구로구 : 못 믿겠어요. 그게(비소가) 정말 배출이 되는지 안 되는지 확인이 정확히 되는지도 잘 모르겠고요.]

[이정미/서울 구로구 : 정부 발표를 마냥 믿고 아이를 육아하기는 불안한 상황인 것 같아요.]

아이에게 아직 BCG 백신을 맞히지 못한 부모들도 걱정입니다.

대체 백신으로 사용되는 피내용 백신, 일명 불주사의 물량이 부족하지는 않을지 우려스럽다는 겁니다.

[강남구 보건소 예방접종과 : 일 분에 열 통 정도 (전화가 왔어요.) 업무가 거의 마비될 지경이었는데, 피내용 주사(불주사) 예약하고 싶어서…]

질병관리본부가 파악한 피내용 백신 물량은 40만 명분.

매달 영아 2만여 명 정도가 접종하니 내년 상반기까지는 충분한 양이라는 게 보건 당국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피내용 백신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만큼 그 이후에 안정적으로 공급될지는 여전히 변수입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 : 덴마크산 피내용 BCG(불주사 용액)가 많이 들어오고 있거든요. 필요하면 더 들여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피내용 백신은 큰 병 하나를 따서 여러 명이 나눠서 맞다 보니 예약이 필수입니다.

[배기남/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경피용(도장주사)은 아무 때나 오셔서 접종을 할 수 있었고 피내용(불주사)같은 경우는 개별적으로 개봉해서 약을 놔드릴 수 (없습니다).]

피내용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병원은 전국 376곳, 보건소는 255곳으로 예방 접종 도우미 사이트를 통해 지역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김호진, VJ : 신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