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시, 내년부터 경유 소형화물차→친환경차 교체 시 보조금

서울시는 미세먼지 경감을 위해 내년부터 친환경차로 교체하면 보조금을 지원하는 경유 차종에 소형화물차를 포함한다고 밝혔습니다.

시는 현재 경유를 쓰는 노후 청소 차량이나 마을버스를 CNG 버스로 교체할 때나 노후 어린이 통학 차량을 LPG 신차로 교체할 때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내년부터는 생활 주변에서 운행량이 많은 경유 소형화물차에 대해서도 친환경차로 교체 시 지원을 하기로 한 것입니다.

차량을 폐차한 후 LPG 신차로 전환할 경우 대당 400만원의 보조금(국·시비 5대 5)을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조기 폐차 지원대상인 경우 보조금을 최대 165만원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시는 작년 8월 전국 최초로 시행한 '어린이 통학차량 LPG 구매지원 사업'을 통해 1년여 만에 323대가 친환경 LPG 차량으로 교체됐다고 밝혔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원 등에서 운행하는 어린이 통학차량 가운데 9년 이상 지난(2009년 이전 등록) 노후 경유 차량을 폐차한 후, 친환경 LPG 차량으로 새롭게 구매하는 경우 대당 500만원(국·시비 5대 5)의 신차 교체비를 보조금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서울시가 작년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환경친화적 통학차량 전환을 위한 제도마련 연구'에 따르면, 통학버스는 어린이들의 주요 교통수단이지만 대부분 경유차여서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습니다.

서울 시내 어린이 통학차량의 98%는 경유차입니다.

통학차량 한 대가 연간 배출하는 초미세먼지(PM-2.5) 양은 1.05kg으로 중형 승용차(0.1kg)보다 약 11배 많고 소형 화물차(0.9kg)보다도 많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어린이가 성인보다 호흡량이 약 2배 이상 많아 대기오염물질에도 2배가량 더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는 친환경 LPG 차량의 장점과 교체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내년도 지원 차량에 대해서도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