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내 은행 세컨더리 보이콧' 풍문 일자…"유포 과정 조사"

<앵커>

북한이나 이란처럼 국제사회의 제재 대상에 올라있는 나라와 경제적인 거래를 하는 기업이나 금융기관, 또 개인에게 미국이 별도의 제재를 가하는 걸 '세컨더리 보이콧' 조치라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은 지난 2005년 마카오에 있는 방코 델타 아시아 은행을 북한의 자금 세탁 창구로 지목해서 미국과의 모든 거래를 중단시켰습니다. 그러자 그 은행에서 대량 인출 사태가 벌어져 은행이 파산 위기까지 몰리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30일) 미국이 우리나라의 한 대형 은행에 이 '세컨더리 보이콧'을 가할 거라는 근거 없는 이야기가 떠돌면서 주식시장에까지 영향이 미쳤는데 금융당국이 조사에 나섰습니다.

정혜경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중간선거가 있는 11월 6일 이전에 한국의 은행 1곳에 대한 미 정부의 '세컨더리 보이콧' 제재가 예상된다.

외국인들이 한국 주식 매도에 나선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것이 어제 주식시장에 급속히 퍼진 풍문의 내용입니다.

제재 대상이라는 몇몇 은행 이름까지 거론되면서 코스피의 반등에도 은행 주가는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은행들은 사실이 아니라며 일축했지만 미 재무부가 최근 국내 은행 7곳과 직접 접촉해 대북 제재 준수를 요구한 상황이라 시장은 더 흔들렸습니다.

[시중은행 관계자 : 당국뿐만 아니라 다른 시중 은행까지도 다 확인해봤는데 들은 바가 없다.]

오늘 금융위원회는 이 풍문이 근거 없는 얘기라며 유포 과정에 대한 조사에 나섰습니다.

실제로 미국이 제재를 추진한다면 사실 조사와 소명 등 공식 절차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금융위는 주가에 영향을 준 사실이 확인되면 자본시장법에 따라 유포자를 처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불안한 증시 상황을 남북 관계에 대한 한미 간 이견 분위기와 연결해 고의적으로 혼란을 일으킨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박기덕, VJ : 한승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