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 '비핵화 노력·제제 이행·남북 협력' 실무그룹 설치

<앵커>

그리고 우리나라와 미국이 대북 제재를 이행하고 남북 협력을 조율하기 위한 실무 그룹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긴밀한 소통 창구 역할을 할 것이라는 설명인데, 거꾸로 보면 그동안 이견이 만만치 않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워싱턴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 방한을 계기로 한 한미 실무그룹 설치는 미 국무부가 오늘(31일) 새벽에 먼저 발표했습니다.

외교와 비핵화 노력, 그리고 제재 이행, 유엔 제재를 준수하는 남북 협력 조율이 설치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철도 연결 공동조사와 착공식 등 당장 급한 남북 합의 이행과 관련해 협의 창구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남북관계 진전이 비핵화 속도를 앞질러서는 안 된다는 미국 측의 인식이 반영됐습니다.

그동안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한국이 남북 대화의 70%만 미국에 알려준다, 매번 촉박하게 제재 해제를 요청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국무부 브리핑에서는 미국의 당면 목표가 북한으로 들어가는 석유를 0으로 만드는 일이라고 적시하기도 했습니다.

남북 협력에서도 석유만큼은 안 된다는 메시지입니다.

뒤늦게 설명에 나선 외교부는 실무 그룹은 우리가 먼저 제안했고 몇 달 동안 준비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선제적 대응 차원이라는 겁니다.

이와 관련해 한 외교 소식통은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 알려준 내용이 국무부에 전파되지 않는 등 미국도 내부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측이 우리 정부를 거치지 않고 국내 은행 관계자와 방북 기업들과 접촉한 사례도 앞으로 실무그룹에서 조율할 사안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