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학용 "조명래 후보, 장남에 아파트 불법증여·은폐 의혹"

김학용 "조명래 후보, 장남에 아파트 불법증여·은폐 의혹"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22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유학중인 장남에게 아파트를 불법 증여한 정황이 있음에도 고지거부를 핑계로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김 의원은 법무부에서 받은 조 후보자 본인과 배우자, 직계존비속의 부동산 등기부등본 자료를 분석, 조 후보자의 장남이 만 21세로 영국 유학 중이던 2004년 서울 강서구 가양동 강변아파트 한 채를 본인 명의로 소유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후보자의 가족 중 유일하게 장남만 독립생계 유지를 이유로 재산내역에 대해 '고지 거부'를 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 조 후보자의 장남이 아파트를 보유했던 사실이 법무부 제출 자료로 처음 확인됐다는 게 김 의원 측 설명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 아파트는 조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요청안의 주민등록초본상에도 기재돼 있지 않았으며, 매수한 지 1년 만인 2005년 3월에 되판 것으로 확인됐다.

이 아파트 매매와 관련해 조 후보자가 세무당국에 증여 사실을 신고하거나, 또는 조 후보자의 장남이나 그 가족이 증여세를 납부한 사실은 없었다.

이와 관련, 조 후보자가 재산 증식을 위해 장남 명의를 빌려 투자 목적으로 아파트를 매매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고 김 의원은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서 가양동 강변아파트의 2005년 공시가격이 8천만원대로 나타났기 때문에, 당시 실거래가는 1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는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 차남의 증여세 지연 납부 등 지금까지 밝혀진 것만으로도 고위공직 후보자로서 자격 미달"이라면서 "특히 장남에 대한 불법증여 논란을 고지거부 핑계를 대며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있는 만큼, 청문회에서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