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야당, 서울시 국감 '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총공세

야당, 서울시 국감 '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총공세
서울시청에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시작부터 야당이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총공세를 펼쳤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질의에 앞서 서울교통공사가 올 3월 진행한 '가족 재직 현황' 조사 등에 대한 자료 요청을 쏟아내며 서울시를 압박했습니다.

이현재 의원은 "채용비리 관련 직원 조사를 했다는데 응답률 99.8%가 맞는지 11.2%가 맞는지, 자료와 전체 친인척 채용이 몇 명인지, 정규직 전환인원은 어떻게 되는지, 이것과 관련해 향후 정원 감축 계획이 있는지를 밝혀달라"고 말했습니다.

이 의원은 "11.2%에는 물론 기존 사람도 들어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10명 중 1명이 친인척이라는 게 정상적 공기업의 채용형태냐"고 비판했습니다.

또 "안전업무 때문에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한 건데 식당 아주머니, 매점 직원, 이용사, 면도사 등 137명은 안전이랑 관련 없는 분들"이라며 "시장은 청년 일자리가 중요하다고 청년수당 50만 원 주는데, 산하기관 일자리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이율배반 아니냐"며 무기직의 정규직화로 교통공사가 2020년까지 1천29명을 감축할 예정이라는 일부 언론보도를 인용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지난해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통합하면서 기본 계획이 1,029명을 단계적으로 줄이겠다는 얘기였다"며 "지난해 7월 무기계약직의 일반직 전환에 따라 교통공사 정원이 1,632명 늘어났다"고 반박했습니다.

김석기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청년일자리 약탈 문제로 청년들이 분노하고 있는데 이 문제가 비단 교통공사 문제가 아니다"라고 했고, 박덕흠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사건를 국민이 '신적폐'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여당 의원들은 서울교통공사 의혹과 관련해 '가짜 뉴스'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규희 의원은 "서울시 교통공사 17,084명 중 친인척 조사를 했는데 친인척이 11.2%까지 된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이는 의도하지 않은 선의의 가짜뉴스"라며 "먼저 입사하신 분이 있고 친인척이 나중에 입사하는 건데 이렇게 따지면 비율이 5.6%로 낮아지고 먼저 입사한 분은 아무 문제가 없다. 11.2%라고 하니 '열 명 중 한 명도 넘네'라고 일반 국민이 이해해 걱정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영진 의원은 "일부 언론에서 11.2%를 조사한 결과 8.4% 친인척으로 나타나 이를 100% 환산하면 87%가 친인척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역시 가짜 뉴스"라고 주장했습니다.

박원순 시장은 "우리나라에는 비정규직이 너무 많아 신분상 불안 때문에 삶을 설계하지 못하고 일자리 자체보다 질도 중요하다"며 "제가 취임하며 서울시 안에 있는 만 명 가까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선제적으로 전환해 사회적으로 찬사를 받았는데 이 과정에서 채용 불법이나 비리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