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발표 하루 만에…軍 "한미 훈련 연기 확정 아냐"

"우리 군 단독훈련은 예정대로 진행"

<앵커>

"12월로 예정된 한미 공군에 연합 훈련을 연기한다." 어제(20일) 미국 국방부가 이렇게 발표를 했다고 전해드렸는데요, 북한과 정상회담을 위해서 배려하는 차원으로 이해가 됐는데 오늘 우리 국방부가 아니다, 확정된 게 없다고 미국 발표를 뒤집었습니다. 상당히 보기 드문 상황입니다.

먼저 안정식 기자 보도부터 보시죠.

<기자>

국방부가 오늘 오후 한미연합공군훈련 비질런트 에이스와 관련해 비공개 기자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미국이 훈련 연기를 발표했지만 확정된 게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싱가포르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매티스 장관이 훈련 연기를 제안했지만 정경두 장관은 훈련을 다른 방식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역제안했다는 겁니다.

구체적으로 정 장관은 미 공군기가 한반도로 출격하지 않더라도 먼 거리에서 데이터 링크 방식으로 연합훈련하는 방안까지 제시했습니다.

매티스 장관은 한국 측 제안을 검토해보라고 했고 이달 말 한미안보협의회에서 최종결정하기로 했다고 국방부는 전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는 데는 공감하지만 군사대비태세 유지도 필요하다는 취지라면서 우리 군 단독훈련은 예정대로 진행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국방부가 미국 공식발표와 다른 내용을 기자들에게 설명하는 건 극히 이례적이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