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갓난 아기도 있어"…'은혜로교회' 탈출 피해자가 털어놓은 타작마당

지난 여름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민낯이 드러난 과천 은혜로교회의 또 다른 이야기가 폭로됐습니다.

오늘(1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는 은혜로교회 신도들이 집단 이주한 피지 농장에서 2년 만에 탈출한 A 씨가 출연했습니다.

A 씨는 이날 방송에서 피지 현지에서 자행되고 있는 충격적인 실상을 폭로했습니다. 

A 씨는 "엄마에게 전도돼서 2012년부터 (은혜로 교회에) 다녔다. 2015년 피지에 들어가게 됐다"며 "예수교 장로회라고 나와 있었고 타작마당이나 폭행이 처음부터 있지는 않았다"라고 말했습니다.

'언제부터 폭행이 시작됐느냐'는 질문에 A 씨는 "심해지게 된 게 2014년이 기점"이라며 "이주하기 시작한 것도 2014년부터 사람들이 하나둘씩 피지로 들어가기 시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은혜로교회
타작마당은 은혜로교회 사건에서 이뤄진 일종의 폭행 의식입니다. 목사라고 불린 신옥주 씨를 비롯한 지도부가 신도들의 뺨을 때리거나 발로 차고, 머리채를 잡고 흔드는 등 각종 폭행을 자행한 겁니다. 

심지어 갓난아이도 타작마당을 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했습니다.

A 씨는 "아이들이 직접 때리기도 하고 맞기도 한다"며 "갓난아이들도, 젖먹이 아이들도 다 엄마와 분리되어 있다. 아이들도 타작마당으로 따로 만들어져있다는 얘기를 제가 얼핏 들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울다가 경기를 일으키면서 심하게 울거나 이러면 귀신 처리한다고, 타작 기계 장 씨 이런 사람들은 뺨 때리는 시늉을 이렇게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은혜로교회
A 씨는 타작마당에 대해 "'손에 키를 들고 타작마당에서 알곡과 쭉정이를 가린다'라는 성경 구절을 인용해서…. 교인들이 알곡과 쭉정이라는 것이다. 그걸 갈라낸다는 것"이라며 "직접 뺨을 쳐서 견디면 알곡이고, 도망가면 그 사람은 쭉정이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매일 밤 10시부터 3시간 정도 이뤄진 폭행을 견디지 못한 교인이 있으면 '귀신 들렸다'라며 욕을 하거나, 가족이 서로를 때리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은혜로교회
신옥주 씨를 포함한 은혜로교회 지도부 4명은 지난여름 귀국길에 인천공항에서 체포됐지만, 현재까지도 피지에는 집단 이주한 400여 명의 신도가 거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A 씨는 "외교부가 움직여서 강하게 피지에 요구를 해야 된다"라며 "피지 정부하고 잘 풀어나가서 이들이 죗값을 받았으면 좋겠다"며 호소했습니다.

한편 지난 8월 단독 영상을 입수해 은혜로교회의 실체를 파헤쳤던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내일(20일) '아들은 왜 돌아오지 않나?- 베리칩과 집단결혼의 늪'이라는 주제로 신옥주 씨의 행적에 대해 추가 폭로합니다.

'뉴스 픽'입니다.

(구성= 오기쁨 에디터,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