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교부 "철도 협력 등 남북 교류 사업 미국과 긴밀 협의"

외교부 "철도 협력 등 남북 교류 사업 미국과 긴밀 협의"
외교부는 지난 15일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합의 사항과 관련, "철도협력 등을 포함해서 남북교류사업은 대북 제재의 틀을 준수한다는 원칙하에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미국 등과 긴밀히 협의해 왔고 앞으로도 협의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대변인은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대략적 일정에 합의한 철도 연결 착공식에 대한 미국의 반응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아직 공유할 만한 내용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남과 북은 15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11월 말∼12월 초 진행하기로 합의했으며,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0월 하순, 동해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1월 초 각각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노 대변인은 지난달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나온 군사합의서를 둘러싼 한미 공조 부족에 대한 미국 국무부의 불만표출이 있었다는 내용을 담은 우리 정부 문건이 존재한다는 문화일보 보도에 대해 "관련 사실에 대해서 확인해 줄 수 없음을 양해해 달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노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남북 간 군사분야 합의서 체결, 또 남북교류와 관련된 모든 과정에서 미 측과 긴밀히 협의를 해왔고 앞으로도 협의를 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지난 10일 열린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강경화 장관은 지난달 18∼20일 평양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나온 군사합의서와 관련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자신에게 불만을 표시한 것이 사실이라고 인정한 바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