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북연락사무소 개소 한 달…"365일·24시간 소통 순조롭게 정착"

남북연락사무소 개소 한 달…"365일·24시간 소통 순조롭게 정착"
개성공단에 설치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문을 연 지 1개월이 지났습니다.

지난달 14일 개소한 연락사무소에서는 15일까지 단순 유·무선 통화를 제외한 남북 간 대면 연락·협의가 60회 이상 이뤄졌다고 통일부가 16일 전했습니다.

김창수 연락사무소 사무처장은 이날 연락사무소 개소 1달을 맞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남북이 하루 평균 2회 이상 대면접촉을 한 것"이라며 "연락사무소가 365일 24시간 소통 채널로서 순조롭게 정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처장은 "역대 정부가 추진해온 남북 간 상주연락기구 설치 구상이 실현 단계로 진입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연락사무소에서는 지난 한 달간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전종수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 간 소장회의가 2회, 김창수 사무처장과 황충성 조평통 부장 간 부소장급 회의가 10차례 이상 진행됐습니다.

또 매일 오전·오후 정례 연락관 협의가 지금까지 30회 이상 이뤄졌습니다.

평양에서 열린 10·4선언 공동기념행사를 앞둔 지난 3일에는 남북 간 대면접촉만 7차례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연락사무소 2층에는 남측 인원이, 4층에는 북측 인원이 상주하고 있으며, 대면접촉 외에도 수시로 직통전화(남북 사무소 간 2회선·숙소 간 1회선)나 무전기를 통해 유·무선으로 통화하고 있습니다.

야간에는 직접 상대 숙소를 방문해 협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지난달 27일에는 밤 9시 45분께 북측에서 우리측 숙소를 찾아와 10·4선언 공동행사 개최를 긴급 제안하기도 했다고 김 처장은 전했습니다.

그는 "역대 가장 활발한 남북 간 연락관 접촉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주·야, 휴일·주말 공백 없이 지속적으로 상시 연락체계가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처장은 "연락사무소가 새로운 남북 간 협의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북측도 남북 간 상시연락체계의 정착에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연락사무소는 그동안 10·4선언 준비와 남북고위급회담 관련 대표단 명단 교환 등의 업무가 진행됐지만, 앞으로는 회담장으로도 자주 쓰일 예정입니다.

오는 22일 진행될 산림협력분과회담과 이달 하순 보건의료분과회담 및 체육회담 등이 모두 연락사무소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연락사무소에서는 현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지만 조만간 남북 간에 인터넷 사용과 관련한 협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