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해치유재단 해산 가시화…남은 숙제는 '10억 엔 처리'

<앵커>

뉴욕에서 아베 일본 총리를 만난 문재인 대통령이 화해치유재단의 해산 방침을 통보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박근혜 정부 때 한일 위안부 합의를 토대로 세워진 이 재단을 어떻게 없애고 일본이 재단에 출연한 10억 엔은 또 어떻게 처리할지 이번 정부의 숙제로 남게 됐습니다.

노유진 기자입니다.

<기자>

추석 연휴인데도 집회에 많은 사람이 모였습니다.

지난 정부 한일 합의로 일본 출연금 10억 엔으로 만든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윤미향 이사장/정의기억연대 : 지난 2년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은 화해치유재단 사무실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 그것은 국가의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화해치유재단은 지난해 말 재단의 민간 이사들이 모두 사퇴하면서 사실상 유명무실한 상황.

하지만 올해에만 인건비와 사무실 운영비로 2억 1천 9백만 원을 사용해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뉴욕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재단 해산을 사실상 기정사실화했지만 우리 정부의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세워져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여성가족부 관계자 : 화해치유재단을 어떻게 할 건지는 (정부 부처 간) 협의를 해서 빠른 시일 내에 결정을 해야겠죠.]

하지만 한일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해야 한다는 외교적 부담과 일본이 재단에 출연한 10억 엔을 돌려줄 마땅한 방안이 없다는 게 우리 정부의 고민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