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결혼은 도대체 언제 할 거니?"…추석에 듣기 싫은 '말·말·말' 베스트 5

[리포트+] "결혼은 도대체 언제 할 거니?"…추석에 듣기 싫은 '말·말·말' 베스트 5
많은 사람들이 기다려온 '민족의 명절' 추석이 찾아왔습니다. 일과 공부로 지친 심신을 따뜻한 가족의 품에서 달랠 수 있는 '황금 연휴'입니다.

올해 추석은 휴가나 연차를 활용하면 최장 9일의 휴일을 확보할 수 있어 연초부터 주목 받았습니다. 추석에 인천국제공항을 드나들 이용객은 올해 설 연휴 하루평균 기록(19만 377명)을 넘어 역대 명절 가운데 최다 기록을 세울 것으로 공항공사는 내다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연휴가 반갑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실시한 한 여론조사에서는 직장인의 절반이 넘는 50.4%가 고향에 가지 않겠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응답한 구직자의 55.2%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왜 이런 걸까요?
[리포트+] '결혼은 도대체 언제 할 거니?
■ "고향에 내려가지 않겠다" 연휴 때마다 꺼려지는 귀향길?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아르바이트 소개 플랫폼 업체 '알바콜'과 함께 성인 1,1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이번 추석에 고향에 가겠다는 응답자는 절반이 채 안 되는 47%로 나타났습니다. 53%의 응답자가 귀향 계획이 없다고 답한 겁니다.

직장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50.4%가 고향에 갈 생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직장을 구하고 있는 구직자의 경우에는 직장인보다 높은 비율인 55.2%가 귀향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구직자 가운데 상당수가 하반기 채용을 준비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유력합니다.

추석에 고향에 가지 않겠다는 이유 가운데는 '고향에 만나러 갈 친지가 없어서'가 23%의 득표로 1위에 선정됐습니다. 40대 응답자(30.3%)와 60대 응답자(46.2%)의 상당수가 특히 고향에 만날 친지가 없다고 답해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고연령대인 60대 이상 응답자의 75%도 고향에서 만날 친지가 없다고 답했습니다. 지방 인구의 유출과 수도권 쏠림 현상 등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 "이게 덕담이라고?" 잔소리와 스트레스로 '명절 몸살'까지

고향에 만날 친지가 없는 게 아니라면 사람들은 왜 귀향길을 마다하고 있을까요? '친지가 없어서' 다음으로 높게 나타난 이유는 '잔소리와 스트레스가 예상돼서 고향에 가지 않겠다'(20%)는 것이었습니다. 20대는 27.6%, 30대는 26.5%가 이런 이유로 귀향길을 피하겠다고 답해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층이 추석날 고향에서 듣는 잔소리를 피하길 원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구직자 가운데 28%도 같은 이유로 귀향길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친지들의 덕담이 당사자들에게 부담될 수도 있다는 것이 수치로 나타난 셈입니다. 귀향길이 꺼려지는 이유는 결혼을 했는지 하지 않았는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리포트+/24일 9시] '결혼은 도대체 언제 할 거니?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인 '사람인'이 성인 92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혼 응답자의 33.5%는 '어른들의 잔소리가 듣기 싫어서'를 고향에 가기 싫은 이유 1위로 꼽았습니다. 반면 기혼 응답자는 35.3%가 '용돈, 선물 등 많은 지출이 걱정되어서'를 1위로 꼽아 경제적인 이유로 귀향길을 마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혼 응답자들은 고향에서 만나게 될 친지들 때문에 귀향길을 접었다는 답변도 많았습니다. '친척과 비교될 것 같아서'(19.5%), '주위의 관심이 부담되어서'(19.3%), '내가 취업을 못해서 부모님이 위축될 것 같아서'(13%) 등이 각각 3, 4, 5위로 높은 순위에 올랐습니다. 기혼 응답자들의 경우에는 '처가, 시댁 식구들 대하기 부담스러워서'(14.6%), '제사 음식 준비 등이 힘들어서'(12.6%), '귀성길이 너무 멀어서'(9.5%) 등이 귀향길을 피하는 이유로 집계됐습니다.

■ '취업' '결혼' '월급'…추석 연휴에 가장 듣기 싫은 말은?

설문에 응한 성인 10명 가운데 3명은 명절에 가족이나 친지와 다툰 경험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가장 높게 나온 다툼의 원인으로는 '쓸데없이 참견하거나 잔소리해서'(57.6%)로 나타났습니다. 다툰 상대는 '부모'(41.1%)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이 '형제, 자매'(36.9%)로 나타났습니다. 추석 연휴에 오랜만에 만나 나눴던 부모, 형제 사이의 대화가 다툼으로 이어진 경우가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번 추석 연휴에 가장 듣기 싫은 말은 무엇일까요? 미혼은 '결혼은 언제 하냐'는 질문이 30.7%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취업은 했니?'(9.6%), '월급은 얼마야?'(8.8%)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랜만에 만나 걱정하는 마음에 한 선의의 질문이라도 누군가에게는 참 듣기 싫은 질문일 수 있다는 겁니다.
[리포트+] '결혼은 도대체 언제 할 거니?
기혼 응답자들이 가장 듣기 싫어하는 질문도 비슷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살 계획이니?'(13.4%)라는 말이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월급은 얼마야?'(12.6%)가 2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아기는 언제 가질 계획이니?'(10.9%)가 3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족 구성원의 숫자가 줄어들고 출산과 육아에 대한 부담이 부모에게 집중된 상황에서 듣는 이들에게는 충분히 부담스러운 질문으로 느낄 수 있다는 겁니다.

"가족 사이에 말도 못하니" "걱정돼서 그러는 거지" "다 잘되라고 하는 말이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듣는 사람이 불편하다면 서로 마음만 멀어지게 되는 결과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상처 주는 질문보다 위로와 배려의 덕담이 오가는 추석 연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디자인: 감호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