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pick] '뭐가 문제요'…긴장한 로광철 지켜보는 김정은 '동공 지진'

역사적인 남북 평양 공동선언문 서명 현장에서 긴장한 듯한 김정은의 표정이 시선을 끌었습니다.

오늘(19일) 오전 10시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70분간 진행된 회담을 가진 후 11시 20분쯤 평양 공동선언 합의문에 서명했습니다.

합의문을 들고 나란히 선 두 정상은 밝은 표정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어 송영무 국방장관과 로광철 북한 인민무력상은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에 각각 서명했습니다.

송 장관 뒤에는 문 대통령이, 로광철 인민무력상 뒤에는 김 위원장이 서서 그 모습을 지켜봤습니다.

기념촬영을 하기 전, 로광철 인민무력상이 합의서를 들고 페이지를 찾느라 한참을 헤매자 김 위원장은 고개를 쏙 내밀고 불안한 눈빛을 보냈습니다.

김 위원장은 한참동안 흔들리는 눈빛으로 서 있다가 기념촬영이 성공하고나서야 안도의 미소를 지었습니다.

이날 남북 평양 공동선언문 서명 이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군사적대 관계 종식, 동창리 미사일 엔진시험장 폐기,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 조치 등 파격적인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또 김 위원장이 올해 안에 서울을 방문한다는 약속을 하면서 장내에는 박수가 울려 퍼졌습니다.

'영상 픽'입니다.

(영상편집 : 이은경, 영상취재: 평양공동취재단)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