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대통령, 계속되는 '대중식당 외교'…이번엔 수산 식당으로

文 대통령, 계속되는 '대중식당 외교'…이번엔 수산 식당으로
3차 남북정상회담 차 평양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또 한 번 '대중식당 외교'에 나섭니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회담 둘째 날인 오늘(19일) 저녁 수행원과 함께 평양 시내에 있는 대동강수산물식당에서 식사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지난 7월 30일 개장한 이 식당은 대동강 변에 배 모양으로 세워진 대규모 레스토랑입니다.

1층에는 철갑상어·연어·칠색송어·조개류 등을 모아놓은 실내 수조와 낚시터가 있고, 2층 식당에서는 갓 잡은 생선회나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크고 작은 연회 룸을 갖춰 평양에서 가족 식사 또는 직장 동료와의 회식 때 최근 들어 가장 즐겨 찾는 곳이라고 합니다.

서울로 따지면 노량진수산시장과 비슷한 곳입니다.

특히 이 식당의 명칭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지어 명성을 얻었습니다.

김 위원장은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지난 6월 준공을 앞둔 이 식당을 시찰하고는 "외국 손님들에게도 (요리를) 봉사하도록 하라"고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북측은 마지막 만찬 장소를 평양 시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으로 안내해 달라는 남측 요청에 이곳을 적극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김 위원장이 오늘 저녁 식사 자리에 동참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문 대통령 일행은 테이블은 달라도 평양 시민들과 한 방에서 자연스럽게 식사할 예정인 만큼 경호상의 문제 등이 고려돼서입니다.

평양에서의 마지막 만찬인 만큼 김 위원장 부부가 깜짝 등장할 것이라는 관측도 물론 나옵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오전 정례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내외와 공식 수행원은 대동강수산물식당 내 '봄맞이방'에서 식사할 예정"이라며 "이 방의 다른 테이블에서는 평양 시민들도 자연스럽게 식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정상외교 때마다 최소 한번은 현지 맛집을 찾아 시민들과 담소를 나눠왔습니다.

지난 3월 베트남을 국빈방문했을 때는 마지막 일정으로 하노이 쌀국수집에서 김 여사와 함께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중국 방문 때도 김 여사와 베이징의 한 서민식당을 찾아 현지인들이 즐겨 먹는 꽈배기와 두유로 아침을 하는 등 소탈한 식사를 즐긴 바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