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평양 사실은] 정상회담 손님은 대접만 받는다? "냉면·비빔밥 가져가요"

이번에는 먹는 얘기입니다. 정상회담에서 오찬, 만찬 빠질 수가 없죠.

회담의 연장이기도 하고요, 두 정상이 연출하는 인상적인 장면들이 식사 자리에서 많이 나왔습니다.

이번에 북한이 주인, 우리가 손님 격이면 북한에 가서 대접만 받는 건가 궁금할 것 같아서, 저희가 과거 사례를 한번 따져봤습니다.

2000년과 2007년 두 정상회담 모두 2박 3일이었는데요, 첫 번째 날은 북한이 이렇게 만찬을 준비했고요, 셋째 날 대통령이 평양을 떠나기 전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 주최로 환송 오찬이 진행됐습니다.

지금 이 둘째 날이 비는데 사실은 바로 이날, 남측이 답례 만찬을 준비했습니다. 당시 화면 잠깐 보시죠.

[김대중 前 대통령 (2000년 남북정상회담) : 우리 두 사람이 공동성명에 대해서 완전히 합의를 봤습니다. 여러분 축하해 주십시오.]

많은 사람들 기억에 남은 이 말이 사실은 2000년 정상회담 때 김대중 대통령이 주최한 답례 만찬장에서 나왔던 겁니다.

지금 이것은 2007년 답례 만찬 장면인데 우리 측이 가져간 술병도 보입니다.

음식이 잘 보이지는 않는데, 우리가 2000년과 2007년 두 번 모두 대접했던 메뉴는 바로 비빔밥이었습니다.

2000년에는 궁중음식연구원장이, 그리고 2007년에는 호텔 조리 팀장이 이 답례 만찬을 준비하기 위해서 함께 방북을 했습니다.

지난 4월 정상회담은 당일치기여서 만찬이 한 번 있었는데요, 김정은 위원장이 옥류관의 냉면을 판문점까지 직접 가져와서 남북한의 음식이 같은 테이블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손님이라고 대접만 받는 게 아니라, 음식이든 공연이든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면서 두 정상이 가까워지는 것이 남북정상회담의 전통으로 자리 잡는 것 같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