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해병대 장병 5명 희생 헬기 추락 원인은 부품 결함 잠정 결론

해병대 장병 5명 희생 헬기 추락 원인은 부품 결함 잠정 결론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의 원인은 '로터 마스트'라는 부품의 결함 때문으로 잠정 결론 났습니다.

마린온 추락사고의 원인을 조사해온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원회'는 엔진에서 동력을 받아 헬기 프로펠러를 돌게하는 중심축인 로터 마스트가 제조공정상 문제로 부품에 균열이 발생해 사고 헬기의 시험비행 때 이륙 4~5초 만에 주회전날개가 떨어져 나가면서 추락했다는 내용의 중간조사 결과를 어제(16일) 유족 측에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달 8일 출범한 사고조사위는 핵심부품 결함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결과, 에어버스 헬리콥터에 로터 마스트를 납품한 유럽의 하청업체가 제조과정에서 열처리 공정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아 해당 부품에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해당 하청업체도 제조공정상의 문제를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에어버스 헬리콥터는 마린온의 원형인 육군 기동헬기 '수리온'의 국내 개발 과정에 기술제휴 업체로 참여했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로터 마스트는 마린온 헬기는 물론 수리온에도 장착된 것으로 알려져 수리온 계열 헬기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고 당시 사상자가 다수 발생한 것은 헬기가 거꾸로 추락하면서 화재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조사됐습니다.

사고조사위는 2016년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슈퍼 푸마' 추락사고 당시 조사에 참여한 외국 전문가 등을 초청해 중간조사 결과를 검증하는 작업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에어버스 헬리콥터가 제작한 슈퍼 푸마 헬기도 2016년 이번 마린온 추락사고와 유사한 형태의 사고를 낸 적이 있습니다.

당시 슈퍼 푸마 사고의 원인은 메인로터의 동력전달을 담당하는 기어박스(KGB) 내 기어 8개 중 1개가 피로균열로 파괴됐기 때문으로 조사됐습니다.

일각에선 사고 헬기의 설계상 문제가 없었는지, 헬기에서 발생한 진동이 로터 마스트 균열에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헬기 시험비행 때 병사까지 탑승하도록 것은 규정상 문제가 없는지 등에 대한 심층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마린온은 지난 7월 17일 포항공항에서 정비를 마치고 정비상태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비행 중 추락해 헬기에 탑승했던 해병대 장병 5명이 순직했습니다.

한편, 군 당국은 오늘(17일) 마린온 추락사고 중간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돌연 연기했습니다.

국방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국방부는 어제(16일) 유가족분들께 사고조사위의 중간조사 결과를 설명했다"며 "일부 추가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조사 결과를 보완해서 이른 시일 내에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