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닝 스브스] 여러분의 넷플릭스 아이디는 안전한가요?

A 씨는 넷플릭스에서 드라마나 영화를 등을 보는 게 소소한 행복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동생에게서 로그인이 안 된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비밀번호를 바꿨냐는 질문에 그런적 없다고 직접 로그인을 했는데 되지 않았습니다. 이메일을 확인해보니 페루에서 누군가가 이메일 주소로 된 아이디를 바꿔버린 겁니다.

넷플릭스는 추가 인증 없이도 로그인 아이디를 바꿀 수 있어서 해커가 아이디, 비밀번호를 변경해버리면 그만입니다.

시청기록을 확인해보니 페루, 이탈리아 등에서 공유되고 있었고 2명이 보던 표준 요금제가 4명이 볼 수 있는 요금제로 변경됐습니다. 본인도 모르게 변경된 요금제 추가분을 지불하고 있었던 거죠.

넷플릭스에 문의를 해서 바뀐 계정은 다행히 복구가 됐지만 이미 메일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는 모두 노출됐고 애플 아이튠즈에서 결제된 건 환불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사용자의 개인 이메일이 해킹된 거지 당사 서버에는 문제가 없다고 답변을 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공유하라는 의미에서 쉽게 로그인 정보를 변경할 수 있게 했다고 하는데 손쉬운 아이디 변경 괜찮은 걸까요?

[김승주/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아이디를 변경하도록 해놨기 때문에 (넷플릭스의) 보안수준이 떨어졌다고 얘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다른 데(타 인터넷사이트)가 해킹당해서 (로그인 정보를) 도용한 건지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거죠. 지금은 비밀번호 관리 잘하고 이런 거 외에는…]

현재로선 평소 로그인 정보를 자주 바꾸고 이메일을 자주 확인하는 거 외엔 예방책은 없다고 합니다.

▶ 내 넷플릭스를 훔쳐보는 사람들이 있다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