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돌 지난 아이에 깍두기에 잡곡밥?…어린이집 식단표 보니

<앵커>

조그마한 이가 서너 개밖에 없어서 제대로 씹지도 못하는 돌 무렵 아이들에게 잡곡밥과 깍두기 급식을 주면 이거 먹으라는 걸까요, 먹지 말라는 걸까요?

실제로 상당수의 어린이집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었는데, 왜 그랬는지 장선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첫돌 때부터 2년째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온 이 주부는 매일 어린이집 식단표를 확인합니다.

아기가 먹기 어려운 음식이 제공되는 날이 많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집 학부모 : 돌이 지나면 이가 완전히 나지 않고 이런 밥을 다 먹지 못할 시기였는데도 어쩔 수 없이 공통으로 나오는 밥을 먹어야 되니까 애가 먹지 못하고 조금 먹으려고 하다가 뱉어내고.]

어린 아기에 맞춰 식단을 개선해달라고 여러 차례 건의했지만 소용없었습니다.

전국 어린이집 4만 5천여 곳 가운데 절반 이상은 현재 식약처 산하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가 제공하는 식단표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식단표를 보면 한 살부터 다섯 살까지 식단이 같습니다.

네다섯 살 아이와 똑같이 한두 살짜리 아이에게 잡곡밥에다 맵고 딱딱한 깍두기를 먹이는 겁니다.

식약처는 연령대별로 식단을 짜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일부 급식관리지원센터들이 따르지 않는다고 해명합니다.

급식관리지원센터들은 소규모 어린이집들의 경우 전문영양사를 따로 두거나 연령대별로 식사를 마련하면 수지타산을 맞출 수 없다고 하소연해 통합식단을 짜줬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은 어릴수록 나이에 맞는 식단이 필요하다며 식단표를 보다 세분화하고 철저히 감독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