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땅꺼짐' 안전하다지만…"비 또 온다" 집 못 가는 주민들

<앵커>

갑자기 땅이 꺼지면서 근처 도로가 무너져내린 금천구 아파트 주민들 대부분은 오늘(3일)도 나흘째 밖에서 밤을 보내고 있습니다. 구청에서는 이제는 안전하다고 했지만 6가구만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또다시 내리는 비에 상황이 더 나빠지진 않을까 주민들은 불안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백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도로가 푹 꺼져 내린 사고 현장 위에 파란색 방수 천막이 덮였습니다.

그 위로 세찬 빗줄기가 쏟아지자 시공사 직원들과 공무원들은 토사가 빠져나갔던 곳으로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 천막에 고인 물을 빼내느라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조성주/서울시 특별사법경찰관 : 여기로 (물을) 모아서, 여기가 집수정이라고 하거든요. 집수정에서 펌프 3대로 퍼내서 도로 밖으로 내보내는 거죠.]

땅 꺼짐 사고 현장입니다. 많은 비가 예보돼 있어서 추가 토사 유출을 막기 위해 방수 천막이 설치됐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의 불안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아파트 안전에 이상이 없다는 관할 금천구청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붕괴 현장 바로 옆 동에 거주하는 76가구 가운데 6가구만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아파트 주민 : 불안하죠. 이 아파트가 아무리 견고하게 지었다고 해도, 이 상태에서 2차 사고가 날지도 모르잖아요.]

대다수 주민들은 생필품과 옷가지를 가지러 잠시 집에 들를 뿐 숙박업소 생활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비 때문에 지반이 약해져 또 무너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가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주민 : 이게 다 흙이거든요? 만약에 비가 많이 올 경우에는 이 흙이 또 다 쓰러지지 않을까, 무너지지 않을까 (걱정이에요.)]

무너진 공사 현장 흙막이 부분에 다시 흙을 다 채워 넣었고 방수 작업까지 했다지만 주민 대다수는 다음 달 말 정밀 검사 결과를 보고 집에 돌아갈지 결정하겠다는 마음을 바꾸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박지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