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골룸] 심손의 척척척 32 : 게르마늄 팔찌, 저지방우유, 산소수에 속고 있는 당신에게, '유사과학 탐구영역' 계란계란 작가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오늘 [심손의 척척척]은 웹툰작가 계란계란 작가님과 함께합니다. 

저지방 우유는 다이어트에 좋을까요? -- 우유에 지방은 단 4% 
게르마늄 팔찌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까요? ---손에서 팔꿈치까지 좋을 듯 
베이킹 파우더는 진정 만능일까요? --- 그렇다면 노벨상 받았을 듯 
효소액은 만병통치일까요? --- 그냥 청, 매실청, 오미자 청 맛있게 드세요  
천연락스는 안전할까요? --- 먹으면 죽어요 
수소수는 건강에 좋을까요? --- 물은 물, 목마를 때 드세요  

계란계란 작가님은 포털사이트에 '유사과학 탐구영역'이라는 웹툰을 연재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생활 속에서 우리 모두가 깜빡 속고 있는, 과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이지만, 전혀 과학적이지 않은 유사과학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베이킹파우더를 세제대용으로 쓰면 더 친환경적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계란계란 작가님은 베이킹파우더의 효능이 부풀려진 것이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베이킹파우더는 약한 염기성을 띄고 있어서 세정력은 오히려 약한 편이고, 기름때를 제거하는 힘도 없다고 합니다. 베이킹파우더가 만능 세제라고는 말하기 힘들다는 겁니다.  

작가님은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과대과장 광고가 진실이 아님을 웹툰으로 알리기 위해 팩트 확인에 심혈을 기울인다고 합니다. 대학에서 과학교육을 전공한 작가는 전공을 1000% 활용해 
어려운 과학을 쉽고 재밌게 생활적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계란계란 작가님이 들려주는 유사과학의 진실! [심손의척척척]에서 함께해 보세요.

오늘은 SBS 손승희 작가와 계란계란 작가, 그리고 인도네시아 아시안게임 현장에서 심우섭 기자가 깜짝 출연합니다.

* simsonbook@gmail.com로 많은 질문과 사연 보내주세요.
* 인스타그램 simsonbook 에서 사진과 책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