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첫선 품새, 태극호 금빛 레이스 선봉 중책

첫선 품새, 태극호 금빛 레이스 선봉 중책
아시안게임 정식종목으로 처음 치러지는 태권도 품새가 우리나라의 금빛 레이스를 이끕니다.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개막 후 첫날인 내일(19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는 태권도 품새 경기가 치러집니다.

대륙별 국제종합대회에서 품새가 저식 종목으로 채택된 건 아시안게임이 처음입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남녀 개인·단체전에서 총 4개의 금메달이 걸렸습니다.

품새가 추가됐지만 겨루기가 4년 전 인천 대회 16체급에서 10체급으로 규모가 축소되면서 태권도에 걸린 총 금메달은 14개로 2개가 줄었습니다.

하지만 국가별로 겨루기 16체급 중 최대 12체급까지만 출전할 수 있었던 지난 대회와 달리 이번에는 한 나라에서 겨루기 10체급, 품새 4개 종목 모두 선수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애초 품새의 경우 한 나라에서 2개 종목만 출전할 수 있어 우리나라는 남녀 단체전만 나설 예정이었는데 대회 조직위원회가 갑작스럽게 출전 제한을 풀어 개인전도 모두 뛸 수 있게 됐습니다.

품새에 걸린 네 개의 금메달은 19일 하루에 다 나옵니다.

오전 11시에 시작하는 우슈 남자 장권이나, 오후 3시부터 열릴 사격 10m 공기소총 혼성 경기 결승에서 이번 대회 우리나라 첫 금메달이 나오리라 예상하는 가운데 오후 3시 56분 남자 단체전을 시작으로 이어질 태권도 품새 결승에서는 무더기 금메달을 기대합니다.

품새 대표팀 목표는 전 종목 금메달입니다.

품새가 변수가 많은 종목이긴 하나 세 명의 선수가 호흡을 맞추는 단체전은 남녀 모두 금메달이 확실시 됩니다.

개인전 금메달이 전 종목 석권의 관건입니다.

품새는 가로 세로 각각 12m 경기장에서 공인 품새(고려, 금강, 태백, 평원, 십진), 새 품새(비각2, 나르샤, 힘차리, 새별) 자유 품새로 경연합니다.

패하면 바로 탈락하는 싱글 엘리미네이션 방식의 토너먼트로 초대 챔피언을 가리며 7심제를 바탕을 최고점과 최저점을 뺀 심판 5명의 평균 점수로 성적을 냅니다.

개인전의 경우 8강전까지는 대표자회의에서 공인 품새 중 2개를 추첨해 기량을 겨루고, 준결승과 결승전은 공인 품새와 새 품새에서 하나씩 추첨해 대결합니다.

단체전은 8강까지는 공인 품새와 새 품새에서 하나씩 추첨하고, 준결승부터는 대표자 회의에서 뽑은 새 품새 하나와 자유 품새로 승자와 패자를 나눕니다.

단체전에서는 준결승부터 선보이게 되는 자유 품새가 메달 색깔을 좌우할 전망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