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기춘 "朴 지시받고 대법관 만나…朴에 결과도 보고"

<앵커>

양승태 사법부가 일제 강제징용 재판을 두고 박근혜 정부와 거래를 시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결정적인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사흘 전 검찰에 출석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차한성 당시 대법관을 만났고 회동 결과도 보고했다고 말한 겁니다.

보도에 류란 기자입니다.

<기자>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2013년 12월 차한성 당시 법원행정처장을 비서실장 공관으로 불러 강제징용 재판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김 전 실장은 이 비밀 회동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고 최근 검찰 조사에서 진술했습니다.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해야 한다는 2012년 대법원 판결에 따라 일본 기업 패소 판결이 나오자, 2013년 11월 정부 관계자가 박 전 대통령에게 재판을 이대로 두면 안 된다고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 전 실장은 그 뒤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비밀 회동을 진행했으며, 윤병세 당시 외교부 장관과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도 동석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윤병세 전 장관은 이 자리에서 대법원의 판결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정부 요구 사항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전 실장은 회동을 마친 뒤에는 박 전 대통령에게 논의 내용을 보고했다고 진술했습니다.

검찰이 대통령 비서실장과 외교, 법무 장관까지 나서 강제징용 재판 지연을 성사시킨 것으로 보고 있어 박 전 대통령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