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노동신문 "민족자주 원칙이 판문점선언 기본정신"

<앵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연일 우리 정부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의 그제(15일) 광복절 축사를 의식한 듯, 제재와 관계개선은 양립할 수 없다면서 민족 자주를 강조했습니다. 남한을 압박해서 제재의 틀을 이완시키고, 한편으론 한미 간 갈등을 부추기려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안정식 북한전문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노동신문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근본입장'이라는 제목의 글을 실었습니다.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의 원칙이 판문점선언의 기본정신"이라며, 외세를 추종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서 벗어나 남북관계 발전에 적극 나서라는 요구입니다.

제재압박과 남북관계 개선은 양립될 수 없다는 주장도 되풀이했습니다. 남북관계 개선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축사를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됩니다.

[장철운/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미국보다는 상대적으로 신뢰가 더 깊은 우리 정부를 압박을 해서 북미관계 개선이나 대북제재의 완화 또는 해제를 도모하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비핵화 언급은 없었습니다.

관계개선 의지에선 통하고 있지만, 비핵화 진전을 강조하는 점에선 남북의 차이가 뚜렷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그제 : 남북관계의 발전이야말로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시키는 동력입니다.]

다만, 문 대통령이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비핵화 관련 물밑접촉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혀 상황을 반전시킬 비핵화의 진전이 나올지, 북한의 카드가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