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여야 5당에 민생법안 처리 문제 등 협조 요청

<앵커>

어제(16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소상공인들의 문제가 논의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민생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하면서 거의 모든 현안에 대해 직접 해명하고, 때로는 반론을 제기하며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여야와 청와대는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1년 3개월 만에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오찬. 문 대통령은 민생법안의 8월 임시국회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민생경제 법안들을 신속하게 처리해주시고, 규제혁신에 대해서도 뜻을 좀 모아주시기를 당부 드리 겠습니다.]

야당 원내대표들은 민생과 규제개혁에는 협조하겠다고 화답하면서도, 경제와 대북 정책·원전 등 주요 정책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김관영/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소상공인들이 천막농성을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재점검을 해주시고….]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북한산 석탄 문제나 드루킹 특검, 국민연금 제도 부분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도 성의 있는 답변을 주셨으면….]

문 대통령은 적극 반론을 펼쳤습니다.

북한산 석탄 문제에 대해선 박근혜 정부 때도 제3 국을 통해 북한산이 들어온 전례가 있다며, 한미 공조가 잘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탈원전은 경제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차근히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도 거듭 요청했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단과 청와대는 여야정 상설 협의체를 만들어 분기별로 회의를 열자는데 합의하고 첫 회의를 11월에 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