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노동신문 "남북 관계 개선, 제재 압박과 양립될 수 없어"

北 노동신문 "남북 관계 개선, 제재 압박과 양립될 수 없어"
북한이 남북 간 평화정착과 경제공동체 추진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가 나온 지 하루 만인 16일 "제재압박과 관계개선은 양립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습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근본 입장'이라는 제목의 정세해설에서 "'제재압박'의 간판을 내걸고 북남협력과 교류를 가로막으려고 음으로 양으로 책동하는 외세와 공조하고 추종하여서는 북남관계를 우리 민족의 이익에 맞게 전진시켜 나갈 수 없고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다그칠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신문은 "미국은 '대조선(대북) 제재의 철저한 이행'에 대해 떠들어대면서 남조선 당국은 물론 기업체, 민간단체들에까지 북남 사이의 협력과 교류에 나서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이는 우리 민족 내부 문제, 북남관계 문제에 대한 부당한 간섭으로서 민족의 화해와 단합, 북과 남의 대화와 협력에 방해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북남관계 개선 문제는 결코 그 누구의 승인을 받아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그러한 행위는 북남관계 개선의 길에 복잡성을 조성할 뿐"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신문은 "북과 남은 관계개선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며 "우리 민족끼리 공조하는 민족자주의 입장이야말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근본 입장이며 진정한 북남관계 개선의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북한의 입장은 연일 각종 매체를 동원해 남측의 대북제재 동참에 불만을 표출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가 나온 직후 다시 한 번 나온 것이어서 눈길을 끕니다.

전날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한반도 문제의 주인 의식'을 강조하며 "남북 간에 더 깊은 신뢰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북미 간의 비핵화 대화를 촉진하는 주도적 노력도 함께 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어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