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의조, 화끈한 해트트릭 시위…'이래도 인맥 축구?'

황의조, 화끈한 해트트릭 시위…'이래도 인맥 축구?'
'인맥 축구 논란'에 휩싸이며 한때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이름이 오르며 마음고생을 심하게 했던 골잡이 황의조(감바 오사카)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첫 경기부터 해트트릭을 작렬하며 '논란 잠재우기'에 성공했습니다.

황의조는 15일(한국시간)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반둥의 시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열린 바레인과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E조 1차전에서 혼자서 3골을 몰아치며 한국 23세 이하(U-23) 대표팀의 6-0 대승을 이끌었습니다.

바레인과 1차전을 앞두고 김학범 감독은 유럽파 공격수들을 벤치에 앉히고 황의조와 나상호(광주)를 3-4-1-2 전술의 최전방 투톱 스트라이커로 내세웠습니다.

와일드카드(24세 이하)로 뽑혀 선발 출격을 명령받은 황의조는 남다른 각오로 그라운드를 밟았습니다.

황의조는 자랑스러운 태극마크를 받아들었지만, 오히려 그 때문에 마음고생을 심하게 해야만 했습니다.

일부 팬들은 김 감독이 황의조를 와일드카드로 선택하자 '인맥 축구'라고 기사에 댓글을 달기 시작했습니다.

김 감독이 성남 일화를 이끌었고, 황의조도 성남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지적한 것입니다.

팬들은 김 감독이 이강인(발렌시아) 등 유망주를 선택하지 않은 것이 황의조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몰아세우며 비난의 날을 세웠습니다.

비난의 목소리를 참아내며 훈련에 나선 황의조는 "실력으로 이겨내겠다"라며 이번 시즌 일본 J리그 무대에서 14골(정규리그 9골)을 몰아친 골 감각을 발끝에 집중시켰습니다.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대한민국 황의조 해트트릭 (사진=연합뉴스)
마침내 바레인과 경기 날이 밝았고, 황의조는 김 감독으로부터 선발 출전의 임무를 받았습니다.

전반 17분 만에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대표팀의 이번 아시안게임 1호골을 뽑아낸 황의조는 전반 36분 측면에서 투입된 볼을 잡아 두 번째 골을 터트리더니 전반 43분 상대 수비수와 골키퍼가 볼 처리를 놓고 머뭇거리는 틈을 파고들어 해트트릭을 완성했습니다.

팬들의 비난을 실력으로 잠재우겠다는 자신의 다짐을 완성하는 순간이었습니다.

황의조는 후반 13분 이승우(엘라스 베로나)와 교체돼 벤치로 돌아왔고, 김학범 감독은 황의조와 악수를 하며 스스로 '인맥 축구 논란'에서 탈출한 제자에게 깊은 신뢰를 보내줬습니다.

황의조는 경기가 끝난 뒤 "선수들이 모두 유기적으로 잘 움직여줬다. 이제 1차전이 끝난 만큼 잘 추슬러서 2차전 준비에 나서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인맥 축구 논란'에 대해선 "일단 첫 경기에서 골을 넣었지만 앞으로 남은 경기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만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선수들을 잘 이끌어야 하는 위치에서 선수들과 말을 많이 하려고 노력했다"라며 "동료들이 잘 도와줘서 좋은 결과가 나왔다. 골이 들어가서 마음이 차분해졌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