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평양, 9월 정상회담 보도…적극적인 관계 개선 조치 촉구

<앵커>

북한이 다음 달 평양 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주민들에게 알렸습니다. 오늘(15일) 광복절과 함께 9월 9일 공화국창건기념일을 경축하는 분위기 속에 북한에서도 다음 달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북한은 다만 대북 제재와 남북관계 개선은 양립할 수 없다며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도 촉구했습니다.

평양에서 김희남 기자가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기자>

평양 시내에 배달된 노동신문에 9월 남북정상회담 소식이 실렸습니다.

조선중앙TV도 어제 오후 5시 첫 보도부터 평양 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방송하기 시작했습니다.

[조선중앙TV (어제) : 북남수뇌상봉과 회담을 9월 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했습니다.]

다음 달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한다는 소식에 평양 시민들은 환영의 뜻과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북한 서점 종업원 : 문재인 대통령 평양에 오시는 것을 정말 전폭적으로 환영하고…]

[고유환/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 판문점선언에서 가을 정상회담에 합의했기 때문에 초가을인 9월에 남북정상회담을 한다는 것을 공지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평양은 오늘 8·15 광복절을 맞아 경축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광복절을 조국해방기념일이라고 부릅니다. 9·9절 공화국창건기념일로 이어지며 경축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습니다.

북한은 그러나 주간지 통일신보를 통해, 제재 압박과 관계개선은 양립할 수 없다며,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관계개선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고위급회담에서 주장한 대로 우리 정부가 적극적인 경협에 나서 달라는 주문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