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BMW 반복되는 화재, '소프트웨어 의혹' 실험으로 밝힌다

<앵커>

BMW 차량에서 불이 또 났는데 디젤 말고 가솔린 차량도 포함돼 있습니다. 정부는 BMW 측이 밝힌 부품 결함 외에 소프트웨어의 문제일 가능성에 대해 실험을 통해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르면 오늘(14일)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리콜대상 차량의 강제 운행중지 방안이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혜민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하남시에서 2015년식 BMW 520d 차량이 또 화재가 났습니다. 리콜 대상인데, 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차량으로 알려졌습니다.

어제 오후 남양주시에서도 BMW M3 가솔린 차량이 전소됐습니다.

이 차량처럼 EGR, 즉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를 쓰지 않은 차량 일부에서도 불이 나면서 전문가들이 참여한 국토부 민관 조사단은 하드웨어 외에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는지 실험을 통해 규명하기로 했습니다.

국내의 강화된 배기가스 규제에 맞추려 소프트웨어를 변경한 것이 원인이 아니냐는 겁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과 교수 :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의 가동을 가속화 시키기 위해서 ECU(전자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에 손을 대면 엔진에 무리가 가면서 화재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BMW 대표는 어제 국회 간담회에 참석해 머리를 숙였지만 소프트웨어의 문제는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김효준/BMW 대표이사 : (하드웨어 말고 소프트웨어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시는 거예요. 지금도?) 그렇습니다.]

또 BMW 측은 사고가 잇따르는 520d 모델의 설계를 2년 전에 변경했는데, 이때 이미 차량 결함을 인지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BMW가 시한인 오늘까지 리콜대상 차량의 안전진단을 마치기 어렵다고 보고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의 강제 운행중지 방안을 오늘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