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입국 면세점 도입 검토…"신규 소비 창출 기대"

<앵커>

우리 국민이 해외에 나가서 쓰는 돈이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관광수지 적자폭도 갈수록 확대되고 있죠. 이 때문에 정부는 해외여행 후 귀국하는 공항에서도 면세품을 살 수 있는 입국 면세점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대통령까지 나서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하면서 정부의 입국 면세점 추진이 속도를 낼 것 같습니다.

김흥수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해외 여행객은 출국할 때 면세품 구입이 가능합니다.

구입 물품을 여행기간 내내 갖고 다니는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항공기 내에서 면세품을 살 수 있지만 품목이 적습니다.

입국 면세점이 도입되면 국내 공항에 도착해서도 면세품을 살 수 있게 돼 불편이 해소됩니다.

현재 전 세계 71개국 135개 공항에서 입국 면세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여행 3천만 명 시대가 임박한 만큼, 이런 불편을 고려해 '입국 면세점' 도입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배경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 우리의 관광수지 적자도 해마다 늘고 있고, 우리 국민들의 국내 소비 증가보다 해외 소비 증가율이 몇 배 높은 실정입니다.]

실제 지난해 4분기 국내 소비 지출액이 2.4% 증가한 데 그쳤지만 해외 소비는 18.9%나 껑충 뛰었습니다.

그동안 해외 사용을 전제로 면세한다는, '소비지 과세의 원칙'을 들어 미온적이었던 정부도 적극 검토에 나선다는 입장입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 내수진작, 또 일자리까지 연결될 수 있는지를 봐서 빠른 시간 내에 결론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입국장 혼잡을 줄이기 위한 세관 시스템 확대와 관세법 개정도 거쳐야 해 도입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