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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소비자 우습게 보는 BMW"…허술한 대처에 성났다

<앵커>

경제부 정경윤 기자와, 더 자세하게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Q. 안전점검만 받으면 불이 안 날 거란 식으로 얘기를 했는데, 며칠 안 가서 틀린 걸로 나왔어요. 안전점검 믿을 수 있는 거냐, 원인 제대로 찾은 것 맞냐, 혹은 숨기는 거 아니냐 이런 이야기도 나옵니다.

[정경윤/기자 :  BMW가 자체적으로 기술분석한 자료를 국토부에 제출을 했는데, 이 자료를 보면 BMW EGR, 그러니까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에 문제가 생겨서 불이 난 것 같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보신 것처럼 이미 점검한 차량에서도 불이 났거든요. 그래서 BMW가 화재 원인을 잘못 짚은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 겁니다. 국내 전문가들도 BMW가 국내 배출가스 규제를 맞추기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적용했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긴 것 같다는 의견도 내고 있거든요. 국토부는 BMW 자료뿐만 아니라 민간 전문가들도 참여하는 조사팀을 꾸려서 다방면으로 원인을 규명할 계획입니다.]

Q. 지금 BMW 가진 사람도 겁나고, 옆에 다니는 사람들도 겁나고, 돈 비싸게 받고 차 파는 회사의 대응이라고 하기엔 참 허술하다, 이런 비판이 나올만해요.

[정경윤/기자 : 사실 몇 달 전에도 BMW 차주들의 제보가 있었습니다. 차에서 불이 났는데 BMW에서는 차주의 잘못이다, 보험처리하라는 식이었다는 건데요, BMW가 리콜을 결정한 것도 6월에 국토부가 먼저 BMW에 EGR 결함을 지적한 다음이었습니다. 특히 520d 같은 경우는 전 세계 판매량의 30%가 한국에서 나올 정도인데, 막상 차에 문제가 생기니까 늑장 대처에, 안전진단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 보니 BMW가 한국 소비자들을 너무 우습게 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거센 겁니다. 국내 업체였다면 대표가 나서서 사과부터 했을 텐데 BMW는 화재 원인에 대해서도 제대로 답변조차 하지 않고 있습니다.]

Q. 시동 꺼짐 문제 등 다 안전문제인데, 만약에 미국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했어도 대처를 이렇게 했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정경윤/기자 : 국내 피해 보상 체계가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이번에 개선하자는 의견이 많습니다. 제조사가 고의로 불법 행위를 할 경우 실제 피해액보다 더 큰 금액을 배상하도록 하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가 있습니다. 제조사들이 엄청난 배상금을 물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겠죠. 현재 우리나라에는 최대 3배까지 배상하도록 제한하고 있는데, 이걸 더 강화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미국이나 유럽에서 피해자 일부가 승소하면 다른 피해자들도 함께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는 '집단 소송'도 국내에 도입하자는 의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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