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이유?…그 비밀은 '파워나인'

[SBS스페셜] 블루존의 비밀 - 2부 파워나인을 실현하라

● 10년 더 사는 도시, 로마 린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작은 도시, 로마 린다에 살고 있는 조인스 합 할머니. 그녀는 92세의 나이에도 운전을 직접 하고 안경 없이 신문을 본다. 대학교수인 그녀는 학장직에서는 물러났지만, 온라인 강의는 아직도 맡고 있다.

그녀가 살고 있는 도시 로마 린다의 평균 수명은 미국 전체 평균보다 적게는 7년, 많게는 10년 정도 길다. 이런 사실 때문에 장수를 연구하는 수많은 학자들이 로마 린다의 비밀을 밝히고자 주목하고 있다. 로마 린다 사람들은 특별한 무언가를 하고 있는 걸까?

● 죽음을 잊은 곳, 블루존

"이것 참 좋은 미스터리구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블루존 지역에 암 발병률이 평균보다 훨씬 낮습니다."

암과 치매 발병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곳.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 이곳을 사람들은 푸른지대, 즉 '블루존'이라 부른다.

1999년 한 학자가 이탈리아 사르데냐 지역에 놀라울 정도로 많은 100세 이상 노인이 있다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후 후속 연구를 통해 사르데냐 섬 산악지역에 특히 100세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블루존이라고 명명한 것이 그 시작이다.

이후 미국의 댄 뷰트너는, 100세인이 많거나 기대수명이 길거나, 암 또는 치매 발병률이 낮은, 즉 장수 연구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을 보이는 지역들을 선정하고 '블루존'이라 불렀다. 블루존 사람들은 80대, 90대, 100대까지도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아간다. 대체 블루존의 어떤 것들이 사람들의 죽음을 잊게 했을까?

● 블루존의 비밀은 '파워나인'에 있다.

그리스 이카리아, 이탈리아 사르데냐, 미국 로마 린다, 코스타리카 니코야반도, 일본 오키나와. 이곳이 바로 댄 뷰트너가 찾은 5곳의 블루존이다. 블루존 연구를 통해 장수의 비밀을 추적해 나간 전문가들은, 5곳의 블루존에서 찾은 특징 중에 9가지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이를 '파워나인'이라 불렀다. 블루존의 비밀 '파워나인'은 과연 뭘까?

● 블루존을 꿈꾸는 미국, 도시 블루존은 가능할까?

세계 5대 블루존중 4곳은 섬이나 반도이다. 그렇다면 블루존은 탁월한 자연환경에서만 가능할까? 도시에서도 블루존이 가능한 걸까?

자동차의 도시, 패스트푸드의 도시인 미국이 과연 블루존이 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블루존 프로젝트'가 시행되었다.

"어반이 블루존 프로젝트를 시작하지 않았더라면 살아있지 않을 수도 있어요."

로스앤젤레스의 비치시티. 이 지역은 블루존 프로젝트 실행 7년 만에 놀라운 성과가 나타났다. 인구 비만도가 25% 흡연율이 36% 하락, 미국 전체에서 건강평가점수 3등을 기록했다. 대체 어떤 것들이 이곳을 변하게 한 걸까?

(SBS 뉴미디어부)

▶ 죽음을 잊은 곳 '블루존'…세계 장수인의 일상을 엿보다
▶ 미국, 블루존을 꿈꾸다…도시 속 '파워나인'을 실현하는 사람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