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산 40.5도' 연일 최고 폭염 경신…한낮 활동 피하세요

<앵커>

오늘(26일)도 참 더웠습니다. 경북 경산이 섭씨 40.5도까지 올라서 또다시 올 최고 기온을 갈아치웠습니다.

언제까지 이 더위를 견뎌야 하는 것인지, 먼저 정구희 기자입니다. 

<기자>

가마솥더위에 비닐하우스 나물마저 말라비틀어져 건질 게 없습니다.

[정연목/경북 칠곡군 : 일 300kg 정도 생산을 하는데, 지금 한 보름째 아예 생산을 못 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워낙 더우니까.]

오후 3시 반 경북 경산시 하양읍 기온은 40.5도까지 치솟아 올 최고 기온을 갈아치웠습니다.

경북 영천도 40.4도, 이틀 만에 다시 40도를 넘겼습니다.

이밖에 합천 39.5, 의성 39.4도 등 영남권은 40도 안팎의 폭염이 이어졌습니다.

[추선희/기상청 예보분석관 : 경산 하양은 따뜻한 서풍계열 바람이 불고 (산맥 등) 지형효과가 더해지면서 40.5도의 최고 기온을 기록했습니다.]

바깥 기온이 체온을 넘어 40도까지 올라가면, 체온 조절이 어려워 이상 증상이 더 빨리 나타납니다.

몸에서 나는 열을 조금이라도 적게 만들려고 우리 몸 가운데 소화기관과 뇌가 먼저 활동을 줄이게 됩니다.

[강희철/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우선 피로감을 느끼고, 그다음 두통, 속이 메스꺼워지고 그다음에 그것도 멈추지 않는다면 이제 토하기까지 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의사들은 여름철에는 습도가 높아 땀으로도 체온조절이 잘 안 된다며 요즘 같은 날씨에는 한낮 활동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합니다.

(영상취재 : 김경욱 TBC, 영상편집 : 박기덕, VJ : 정영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