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시진핑은 위기인가?…팩트와 불안요소

시진핑 주석
베이징에 폭염과 폭우가 반복되고 있는 요즘, 시진핑 주석은 UAE와 아프리카를 돌며 항미(抗美) 우군 만들기에 한창입니다. CCTV를 비롯한 관영 매체들은 연일 관련 소식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소식도 초반보단 좀 수위 조절을 하는 듯합니다만, 여전히 미국의 일방주의가 문제라는 전문가들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주류 매체들은 이런 소식들에 보도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정작 베이징 외교가의 관심은 다른 곳에 쏠려 있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정치적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는 충격적인 소식들입니다. 확인하기도, 부인하기도 어려운 권력 내부의 내밀한 상황을 담고 있는 소식들이 중국 정부와 언론의 관심사와는 무관하게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처음엔 정체불명의 소문에서 시작했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책사 왕후닝 중앙서기처 서기가 실각한다'..'해이해진 공직 기강을 리잔수 전인대 위원장이 강압적(?)으로 누르고 있다'는 권력 내부 얘기가 돌았습니다. 이어 해프닝이 더해졌습니다. 관영 신화통신 홈페이지에 '화궈펑의 사죄'란 뜬금없는 기사가 게재된 겁니다. 화궈펑은 1976년 마오쩌둥 주석이 숨진 뒤 당 주석에 올랐던 인물입니다. 그런 화궈펑이 주석 시절 자신에 대한 개인 숭배를 조장했다며 당 중앙기율위에 고발당한 내용이 실린 기사가 전후 맥락도 없이 게재됐다 삭제된 겁니다. 이를 두고 시 주석의 1인 독재를 비판하려는 누군가의 의도적인 도발이라고 추측이 곁들여졌습니다.
둥야오충의 시진핑 초상화 먹물투척(사진=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 캡처/연합뉴스)
여기에 시진핑 독재를 반대하는 한 여성이 시 주석 얼굴이 그려진 선전물에 먹물을 끼얹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때맞춰 시 주석 관련 선전구호나 포스터를 철거하라는 정부 차원의 지시가 내려졌다는 소식까지 곁들여졌습니다. 올해 당헌과 당장까지 고쳐가며 시 주석 1인에 권력이 집중되고 있는 분위기를 고려해보면 상상하기 어려운 일들이 연달아 발생하고 있는 겁니다. 확인할 수 없는 소문과 간간이 발생하는 반정부 행동, 여기에 왜 그랬는지 설명이 없는 관영 매체의 뜬금없는 기사에 시 주석 선전물들이 실제로 철거되고 있는 상황 등이 공교롭게도 한꺼번에 뒤섞인 형국입니다. 이쯤 되니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추측인지조차 구분하기 애매한 무수한 설들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소식들을 가장 적극적으로 보도하는 매체는 미국 소재 중화권 매체인 보쉰(博迅), 자유아시아방송(RFA), 미국의 소리(VOA), 프랑스 국제라디오방송(RFI) 등 서방 언론들입니다. 여기에 홍콩 매체들이 관련 내용을 받아서 보도하거나, 반대로 관련 내용에 대한 반박하는 형식으로 보도를 이어갔고, 이를 또다시 국내 언론들이 재생산하는 상황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겁니다. 때문에 사안 자체가 애초부터 시진핑 주석 체제를 바라보는 서방 언론들의 특유의 시선이 가미된 이슈라고 볼 여지도 있습니다.

중국 국내외 전문가들은 대체로 시진핑 주석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는 주장을 일축하고 있습니다. 현실성이 없는 얘기라는 거죠. 그 이유로 시 주석의 권력에 대항할 만한 반대 세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시 주석이 당과 군을 장악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공산주의청년단, 태자당 등의 세력들이 대항할 수 있는 결집력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만약 시 주석 상황이 이런 정도라면, 지금 시 주석이 한가롭게 중동과 아프리카를 돌아다닐 수 있겠느냐는 얘기도 합니다.

다만 시진핑 개인숭배 분위기를 다소 누그러뜨리려는 분위기는 읽힌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중국에 대한 자화자찬, 과대평가 풍조를 비판하는 내용의 평론을 잇따라 게재한 것은 시 주석 개인에 대한 지나친 개인숭배 분위기를 식히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를 두고도 일부에선 시 주석의 위상이 예전만 못한 거 아니냐는 해석도 하지만, 베이징 외교가의 일반적인 인식과는 다소 동떨어진 겁니다. 시 주석의 위상이 흔들릴만한 징후를 찾아볼 수 없다는 게 중론입니다.

한 외교 소식통은 시 주석의 개인숭배 분위기를 식히려는 건 베이다이허 회의를 의식한 조치란 해석을 내놨습니다. 베이다이허 회의는 중국 전현직 원로와 지도부들이 함께 모이는 비공개 회의를 말합니다. 올해는 다음 주 정도에 개막할 거란 예측이 많습니다. 베이다이허 회의 특성상 국내 정치 문제를 주로 논의하는 자리인지라, 시 주석도 전직 당 원로들의 잔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다는 거죠. 상황이 이럴 텐데, 시 주석 입장에선 자신의 개인숭배 이슈가 도마에 오르는 건 결코 달가운 상황은 아니겠죠?
미중 무역전쟁 (사진=연합뉴스)
최근 돌고 있는 '시 주석 위기설'은 대체로 이런 정도선에서 정리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권력 내부의 내밀한 상황인지라 구체적인 사실 관계 확인은 어렵지만, 현재로선 그냥 해프닝으로 끝날 공산이 커 보입니다. 다만 소문은 소문 그 자체만으로 이미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니만큼, 이 문제를 처음 제기한 서방 매체들로선 아쉬울 건 없을 듯합니다. 여기에 시 주석 위기설이 향후 중국의 경제 상황과 연동돼 언제든 되살아날 수 있는 불씨일 수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이런 분석은 시 주석이 최근 미중 무역전쟁에서 딱히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곤궁한 상황과 맞물려 있습니다.

실제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중국 국내 증시와 환율 시장은 불안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진핑 정부의 마지노선인 6% 성장도 장담할 수 없을 거라는 전망도 나오는 실정입니다. 지금까지는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말 그대로 돈으로 찍어 눌렀던 중국 민심이 흔들릴 경우, 정치적 불만은 어느 틈으로 삐져나올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터무니 없어 보이는 이런 위기설이라도 중국 국내외의 발화 요인들이 존재하는 한 그 잠재적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게 시 주석 체제의 냉정한 현실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