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회장님 찬양' 노래에 드레스까지…싫어도 나가야 했던 속사정

<앵커>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기업 총수에 대해 존경을 넘어 숭배하는 모습을 보여야만 하는 시대착오적인 기업 문화가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한 사교육 기업에서 벌어진 회장님 찬양 행사 모습을 원종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 50대 남성을 바라보고 30명 정도가 함께 노래를 부릅니다.

익숙한 찬송가 선율인데 가사가 원곡과 좀 다릅니다.

[회장님의 직원사랑 헤아리기 어렵더라도 (중략) 회장님의 말씀들이 나를 더욱 새롭게하니]

한 사교육 기업의 사내 행사에서 이 기업 회장을 위해 개사한 노래입니다.

양떼를 모는 예수의 얼굴을 아예 회장 얼굴로 바꿔놓기도 했습니다.

지사를 방문한 회장을 여직원들은 웨딩드레스 차림으로 맞았고, 군대식으로 충성 경례를 바치는 일도 있었습니다.

장기 자랑 행사에서 회장이 옛날 임금이 입던 곤룡포 차림으로 등장한 적도 있습니다.

이 회사 전·현직 직원들은 2000년대 중반부터 회장을 찬양하는 행사가 매년 꾸준히 이어져 왔다고 증언합니다.

거부감이 들었지만 참석해야 했고 회사와 계약한 과외 교사들도 수업 손실을 감수해 가며 참석해야 했다고 말합니다.

[퇴사자 A : 아침 일찍 나오라는 거예요. 수업 빼고. 아침에 제가 수업을 해야 하는데…제가 그때 40살이었거든요. 정말 나이 먹어서 이렇게 해야 되나, 이런 회의감….]

사측은 회사가 지시한 게 아니라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해온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직원들은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반박합니다.

[퇴사자 B : 압박을 주는 거예요. '너 이런 거 회사에 참여 안 하면 승진 못 하게 할 거야' 그런 식으로.]

사측이 2015년 과도한 찬양 행사 중단을 표방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작년 퇴사자 C : 작년에는 각 지사마다 다르겠지만 뭐 비슷하게 했던 걸로 알고 있어요. 내용은 비슷하게 신입 때는 다 하는 건 줄 알았는데….]

사측은 문제가 있었다는 걸 인정한다면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