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 외교장관 "北 비핵화 전까지 제재"…전열 재정비

<앵커>

한미 외교장관이 대북 제재 이행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제재가 계속돼야 비핵화를 기대할 수 있다며 대북 제재 압박 카드를 다시 꺼내 들었습니다.

뉴욕에서 최대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안보리 이사국들을 상대로 한 이례적인 장관 공동 설명회에 앞서 한미 두 나라는 입장 조율까지 마쳤습니다.

우선 안보리 제재의 충실한 이행을 주문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미국 국무장관 : 대북 제재가 이행되지 않으면 북한의 성공적인 비핵화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가 있어야만 제재 완화가 가능하다는 점도 재확인했습니다.

[강경화/외교장관 : (북한의) 비핵화가 완전히 이뤄지기 전까지 이러한 제재는 유지가 돼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큰 공감이 있었습니다.]

북미 협상이 사실상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대북 제재라는 압박 카드를 다시 꺼내 들어 전열 재정비에 나선 겁니다.

여기에는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견제의 뜻도 있습니다.

북한이 올해 안보리 상한선을 넘는 정제유를 들여와 추가 수출을 금지해야 한다는 미국 측의 요구에 중러 두 나라는 정보가 더 필요하다며 제동을 걸었습니다.

한미 양국은 또 정의용, 볼턴 라인도 가동해 북미 협상 장기화 가능성 등에 대비했습니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는 연일 북한의 비핵화에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 수준의 대북 제재가 유지될 경우 시간은 결코, 북한 편이 아니라는 게 미국 정부의 판단입니다.

(영상취재 : 김성광,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