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계엄령 관련 모든 문서·보고 즉시 제출하라"

<앵커>

다음은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 수사 소식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특별 수사단의 조사와는 별도로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군 안에서 오고 갔던 계엄령 관련 문서와 보고를 즉시 제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군 통수권자로서 진실을 밝히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혹시 모를 증거 인멸 시도를 막으려는 조치입니다.

먼저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 특별수사단 활동 첫날, 문재인 대통령이 군 내부에서 오간 계엄령 관련 문서와 보고를 모두, 즉시 제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방부, 기무사와 각 부대 사이에 오고 간 모든 문서와 보고를 대통령에게 즉시 제출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문건에 거론된 국방부와 기무사, 육군본부, 수도방위사령부, 특전사 등과 그 예하 부대가 대상입니다.

실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실행까지 준비됐었는지 등을 직접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 특별수사단과 별개로 군 통수권자로서 사실관계를 파악하겠다는 뜻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건 작성에 관여한 사람들 상당수가 현역 근무 중이어서 관련 자료를 없앨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며 대통령의 권위를 이용해 수사를 도와주는 일종의 증거보전 명령 같은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증거 인멸 시도에 관한 구체적인 첩보가 있었던 건 아니라면서 수사단에 힘을 실어주려는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대통령 지시 5시간 만에 계엄령 문건 관련 지휘관들을 전원 소집한 송영무 국방장관은 관련 문건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최단 시간 내에 제출할 것을 단호히 명령한다고 지시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서진호, 영상편집 : 오노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