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최저임금 공약 못 지켜 죄송"…속도 조절 공식화

<앵커>

덥다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 하루 어떻게 보내셨습니까. 월요일 8시 뉴스는 최저 임금 이야기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내후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 원으로 올리겠다는 대선 공약을 지키기 어렵게 됐다며 오늘(16일) 공식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을 올리는 폭을 우리 경제가 감내할 수 있어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최저 임금 올리는 데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걸 공식적으로 밝힌 겁니다.

오늘 첫 소식,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인도·싱가포르 순방 뒤 처음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다소 굳은 표정의 문재인 대통령은 최저임금위의 10.9% 인상안을 존중한다며 2020년 최저임금 1만 원 공약을 지키기 어려워졌음을 공식 인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 원을 이룬다는 목표는 사실상 어려워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대선 공약을 지키지 못하게 된 것을 사과드립니다.]

특히 인상 속도 자체가 기계적인 목표는 될 수 없다면서 최저임금 인상 폭을 우리 경제가 감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올해와 내년에 이어서 이뤄지는 최저임금의 인상 폭을 우리 경제가 감당해내는 것입니다.]

노사 모두 반발하는 상황에서 일종의 현실론을 강조한 말인데 사실상 속도 조절 공식화인 셈입니다.

앞서 김동연 경제부총리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 만나 최저임금 인상이 경제 운용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다며 속도 조절론을 역설했습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 일부 연령층·일부 업종의 고용에 미치는 영향이 현실화되고 있는 조짐이 보이고 있고…]

다만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1만 원을 가능한 조기에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는데 소득 주도 성장론을 포기하는 게 아니라 속도를 조절하는 것임을 강조한 걸로 풀이됩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서진호,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