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호우 피해 면적 늘어날 듯…"금주 국토 절반 강수 확대"

중국 호우 피해 면적 늘어날 듯…"금주 국토 절반 강수 확대"
최근 중국 양쯔강 유역에 폭우가 쏟아지면서 10만명 이상의 이재민과 산사태 등 호우피해를 일으킨데 이어 이번주에 비 피해면적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천기망은 양쯔강 유역 상류 일대가 향후 3일간 호우피해를 입겠고, 중하류 일대 주민들은 낮 최고 35도 이상의 폭염에 시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월 초부터 장마철에 접어들면서 양쯔강 상류 쓰촨성 강수량이 예년보다 40% 늘어나 홍수통제가 어려워지고 있다고 당국은 밝혔습니다.

중국 중앙기상대는 지난 14일 쓰촨성 광위안·멘양시에 257㎜의 호우가 내렸고 비는 적어도 오는 18일까지 계속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웃 간쑤성 일부 지역에도 비가 내렸습니다.

지난 15일 중국의 강수지역은 적었으나 16일부터 18일까지 국토의 절반 이상으로 강수가 확대되며 쓰촨성이 가장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부 쓰촨성 일부 지역은 지난 15일 오전 8시부터 내린 비로 200㎜가량의 강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쓰촨성의 강수량은 향후 24시간 이후 감소하겠으나 일부 지역은 여전히 130㎜의 강수량을 나타낼 전망입니다.

계속된 폭우로 인해 양즈강과 주요 지류의 물이 크게 불어나면서 주민들이 안전한 지대로 대피하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양쯔강 상류 일대를 따라 충칭시에 큰 물이 일자 약 10만명이 임시 대피했습니다.

충칭시는 싼샤댐 등 여러 개의 댐에서 불어난 물을 방류했습니다.

중국 응급관리부는 지난 15일 쓰촨·간쑤성의 호우로 인해 약 13만명이 대피했고 직접 경제적 손실액이 39억 위안 ,우리돈 약 6천558억6천만원에 달하며 사망자 15명, 실종 4명 등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폭우로 인해 지난 12일 간쑤성 저우취현 난위마을에 강둑이 붕괴했으나 현재까지 사상자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중앙기상대는 쓰촨성 서부지역에 계속되는 폭우로 홍수, 산지급류 등 자연재해가 예상된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기상대는 "이번주 양쯔강 중하류에 있는 후난·장시·저장·산둥성 등지에 낮최고 35~37도의 고온이 나타나겠다"며 "신장위구르자치구 일부 지역 기온은 39도까지 치솟겠다"고 예보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